본문 바로가기

2019/06

(10)
제자 훈련을 해보자 제18편 - 방학이 왜 필요한지 알겠다 나는 3월에 제자훈련을 시작했다. 그래서 3월, 4월, 5월, 6월 어찌어찌 안빠지고 숙제도 꼬박꼬박 잘 하고 교회도 안빠지고 토요일에는 알바도 하고 회사에 일 있으면 야근도 하고 어찌어찌 잘 버티고 있다. 매주 화요일이 고비다. 너무너무나 힘이들도다. 허나 요즘은 이것이 한계가 온 것 같다. 일단 4개월째 운동부족이라서 이게 가장 큰 문제다. 지금이 17주차인데 18, 19까지만 하면 방학을 한다. 7월 9일까지 제자훈련 수업과 과제가 있고 8월말까지는 제자반은 휴식이다. 이 사이에는 야근도 있고 해서 몸이 아직 회복이 잘 안되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에 제자훈련 하느라고 신경도 많이 쓰니까 몸이 남아나질 않는다. 어제도 과제가 많이 밀려서 늦게까지 했다. 만약 방학이 없다면 지금쯤 폭주 했을 것 같다. ..
교회를 다녀보자 - 제24편 주의 옷자락이라도 붙잡아야지 https://www.youtube.com/watch?v=c2thCaVZNsA 성경에 보면 예수님의 옷자락을 만져서 혈우병이 낫게된 여자분이 등장한다. 이 여자분은 12년 동안 혈우병을 앓았는데 그 동안 많은 돈을 써가면서 여러 의사를 찾아다녔지만 병을 고치지 못했다. 예수님이 활동 하실때인 서기 30몇년쯤에는 병이 든 여자가 밖에 다니고 사람을 만나고 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금기시 되는 그런 사회였다고 한다. 이 때에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것은 몰랐지만 병이 전염된다는 것은 경험적으로 알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여자분은 어떻게든 병을 나아야겠어서 예수님의 옷자락이라도 만지면 병이 나을 것 같아서 아픈 몸을 이끌고 예수님 지나가실 때 옷자락을 만지고 12년 앓던 병이 낳았다는 일화가 있다...
java 현재 디렉토리(dir)에 어떤 파일, 디렉토리가 있나 보기 public void listFilesForFolder(final File folder) { for (final File fileEntry : folder.listFiles()) { System.out.println(fileEntry.getName()); } } final File folder = new File("./"); listFilesForFolder(folder);클라우드에 띄우기 때문에 credential같은 것을 파일로 넣어주어야 할 경우 현재 인스턴스가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명령어가 필요하다. 이걸 넣고 배포하고 돌려보면 알 수 있다.
제자 훈련을 해보자 제17편 - 쉬는날은 쉬고 싶으다 내 모든 시간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아까울 것이 없는데 내가 힘든 것도 내가 기쁜것도 모두 하나님이 주신 것이라고 생각하면 뭐가 아까울 것이겠는가. 그런데 매일 나는 이 시간이 내 것이라고 생각을 하니까 아쉬운 생각이 자꾸 드는 것이다. 하나님은 서로 사랑하라고 했는데 나는 서로 사랑하지도 않고 남들이 힘든 이야기를 하면 왜 내 힘든 이야기는 듣기 싫어하면서 자기들 힘든 얘기를 하는지 이 생각부터 든다. 나도 참 못됐다. 오늘은 밤 11시부터 야간 작업이 있어서 낮에 출근을 안하면서 쉬었는데 제자반 과제를 해야해서 넋놓고 쉬지는 못했다. 특히 성경 암송을 해야한다는 부담이 매주 있어서 이거는 요령이 붙어도 시간이 꽤 걸린다. 한번 슥 보면 외워졌으면 참 좋겠는데 또 그게 잘 안된다. 8월 ..
제자 훈련을 해보자 제16편 - 사랑의 교회 청년부 제자훈련에 대해서 오늘 교회에서 청년부 시간에 제자훈련 광고를 하는데 ㅋㅋ 내가 인터뷰한 내용이 너무 좋게 나와서 좋긴 한데 내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은 다 잘려서 조금 아쉽긴 하다. 제자훈련을 제 기쁨입니다. "산을 올라가는 것 처럼 힘들지만 올라갔을 때의 기쁨이 있습니다." 이런 말을 했눈데 맞는 말이긴 한데 많은 내용들이 편집이 되었다. 제자훈련 시작한지 이제 100일 정도 되었다. 한 1/3정도 한것 같다. 시작할때는 '그냥 하면 되겠지'인데 사실 그냥 하면 되는 것은 맞다. 맞다 틀리다 이런것들 생각하지 말고 그냥 달리면 알아서 주님에 관한 내용들로 머리속이 꽉 찬다. 그럴 수 밖에 없다. 이것은 훈련이다. 군대에 가면 군인으로 훈련을 받아서 군대의 ㄱ자도 모르던 내가 총도 쏘고 총기 분해도 하고 조립도 하고 방독..
19.06.13 spring boot source code 파악하기 자바, 스프링 개발을 하면 당연히 스프링 부트 소스코드를 볼 일이 많다. 옆 동료가 한걸 본다던가 내가 특정 서버를 맡게 된다거나 하면 보는데 아래 세가지를 확인 해보면 소스코드 파악을 시작 할 수 있다. 1. 배포 되어있는(prod, qa, dev) 버젼의 파라메터 2. controller 3. schedule 4. build해보기 5. 배포 해보기
Envoy(엔보이)란? envoy proxy띄우기 Envoy(엔보이)란? 엔보이는 L7 프록시(OSI 7 Layer)이고 커뮤니케이션 버스입니다. 커다란 현대적인 서비스 기반 아키텍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네트웍과 어플리케이션 문제들을 조금 더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란? 프록시란 일종에 자동 가격비교 사이트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특정 물건을 검색하면 어떤 사이트에서 얼마에 파는지 알려줍니다. 프록시는 여기에 더해서 가장 가격이 저렴한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해주는 기능이 포함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의 요청이 어떤 서버로 가면 좋을지를 판단해서 사용자의 요청을 해당 서버에 보내고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대신 전달해주는 것이 프록시 입니다. Transparent proxy(트렌스패런트 프록시)란? 투명한 프록시로서 사용자가 요..
교회를 다녀보자 - 제23편 욥기 착하고 교회를 잘 다니는 사람이 병들고 망가지는 이야기 성경에는 욥기라는 책이 있다. 여기 주인공은 욥이라는 사람다. 이 사람은 아라비안 나이트의 배경인 아라비아의 우스라는 곳에 살던 사람이다. 이 사람은 지금으로부터 4100~4200년전 사람이다. 바벨론 제국이 세워질때즈음이다. 지금도 행정구역 통폐합 등으로 지명이 생기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들면 신천역이 잠실새내로 바뀌는 등 지명은 변한다. 그래서 우스라는 곳이 있었다지 지금까지 이 이름이 남아있는지는 모르겠다. 1장 욥은 아들 일곱명과 딸 셋이 있었고 재산은 양 7000마리에 낙타 3000마리 소가 500마리 당나귀가 500마리 그리고 집에 일하는 노예들도 많아서 아라비아의 록펠러 같은 사람이었다고 보면 된다. 지금으로 따져도 가축 1만 1천마리 급이면 거의 기업 수준인데 4천년전 생산성이 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