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7

(3)
월세에서 강남역 오피스텔 구입까지 작년에 지금 사는 오피스텔을 구입 하면서 졌던 5000만원의 빚을 거의 갚아가는 시점에서 한번 내 자산이 어떻게 늘어났는지 정리를 해보고 싶어서 이 글을 쓴다. 강남역 오피스텔에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건 전세자금 대출을 갚은 4년차쯤에 했던 것 같다. 결국은 그 생각대로 되었다. 내가 커리어(직장생활)를 시작한 것은 2012년 11월부터이다. 졸업은 2013년 2월에 했다. 졸업했을때 내 나이는 한국 나이로 27살이었다. 지금은 33살. 지금 자산은 부동산 1억 6천 600만원 이고 부채가 450만원이고 유동자산은 현금 100만원 정도 있다. https://krksap.tistory.com/97 불러오는 중입니다... 이 글은 2013년 2월에 쓴 글이다. 글 번호도 97번인데 지금이 1600번대인걸 보..
제자 훈련을 해보자 제20편 - 방학숙제 제자반에 따라서 여름 방학때 과제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고 한다. 우리 제자반은 여름 방학 숙제가 있다. 이번 제자반의 여름 방학 과제는 아래와 같다. 1. 성경 1/10 타이핑 치기(막 ~ 롬) 2. 로마서 손으로 쓰기(필사) 3.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 무덤 방문하고 레포트 쓰기 3번이야 하루 날 잡아서 다녀오면 되지만 1, 2번은 제자훈련 과제 급은 아니지만 그래도 시간이 꽤 많이 걸린다. 방학의 1/4가 지나갔는데 아직 시작도 안한 친구들도 있던데 나는 그 정도로 여유를 부리지는 못하겠다. 난 정말 제자훈련 한 것을 잊지 못할 것 같다. 온갖 생각이 다든다. 연초에 4~5가지 일이 있어도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일단 이런 교만한 생각을 안하게 되었다. 하나님과 시간을 많이 보내다 보니 ..
제자 훈련을 해보자 제19편 - 1학기를 마치고 우리 제자반 10명은 모두 너무나 열심히 했다. 각자 100%를 다 했는지는 모르지만 최소한 90%씩은 열심히 한 것 같다. 물론 사람이 사는데 전혀 아무 문제가 없고 하진 않겠지만 다들 각자 해야하는 일을 충실히 했기 때문에 그리고 서로 그것을 알기 때문에 크게 싸우거나 그런 일도 없었다. 우리 강도사님이 정성을 많이 들여서 가르쳐 주셨기 때문인 것도 있다. 그리고 강도사님이 top down으로 해야 할 것들을 잘 알려 주셨기 때문에 크게 이것을 해야 하나 저것을 해야 하나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래서 크게 싸울일이 없었던 것 같다. 가장 크게 결정을 했던게 mt어디로 갈지 정도 였는데 이것도 만장일치로 다들 직장인들이고 mt끝나고 교회에서 봉사활동을 해야 했기 때문에 가까운 곳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