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1 직장인 전세자금대출로 신림동 원룸 전세 구하기 - 원룸 구하기

 

직장인 초년생이 '은행 직장인 전세자금 대출'로 원룸 전세를 구해 보았습니다.

 

학생이었던 제가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직장인이 되었으면 의·식·주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먹는 것 입는 것은 월급을 쪼개서 어렵지 않게 해결 할 수 있지만 내가 살 곳 '주'를 해결 하는 것은 녹녹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집은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신림동이 직장인 초년생이 살기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에 원룸 물건이 많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 방을 구하려면 가장 먼저 찾는 곳이 신림동입니다.

신림동에 사람이 많다보니 신림역 주변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많아서 꽤 살기 편합니다. 내가 신림동 원룸 단기로 2달 살면서 느낀 것인데 신림동은 사회초년 직장인이 살기에 적당하다고 느꼈습니다.

 

신림동에 직장인 전세자금대출로 원룸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가격

신림동 역세권의 평균 전세 시세는 4,500 - 5,000이라고 보면 됩니다. 여기에 월 관리비가 보통 6-9만원 선입니다. 역세권 기준으로 월세는 보통 보증금 1,000만원에 35-40만원 선입니다. 지하철역과 멀어질 수록 가격이 싸지는건 당연.

 

2.가능한 곳이 적다

'직장인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원룸'은 별로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집주인(임대인)이 동의도 해주어야 하고 집주인 통장사본도 은행에 제출해야 하는 등 다소 불편한 절차가 포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대인 입장에서 비교적 유연성이 있는 개인과 거래하는 것이 좋지 절차대로 진행하는 은행이 엮이는 것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기돈 5,000만원을 가지고 지하철역 근처 원룸 전세를 구하겠다는 사람은 많기 때문에 집주인(임대인)이 잘 안해주려고 합니다.

 

3.방을 구해보자

가뭄에 콩나듯 하지만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 곳이 있긴 있습니다. 아래는 우리은행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 중 하나입니다. 건물이 오피스텔이나 고시원 등으로 되어 있으면 안되고 '주택'이어야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단 내가 마음에 드는 '방'을 찾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동산에 연락해서 약속을 잡고 직접 방문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입사한지 얼마 안된 직장인들 이기 때문에 평일에는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최대한 정보를 많이 찾아보는게 좋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보통 7시에 퇴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퇴근 이후에 방문을 하면 제가 마지막 손님인 경우가 많습니다. 감안할 것. 주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단 직장인은 주중에 출근을 하므로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오픈마켓 오픈하우스',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등의 사이트에서 대략적인 시세와 위치 등을 파악하자. 그리고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 '물건'을 찾아보자. 별로 없지만 잘 찾아보면 있습니다.

4.부동산에 연락하고 방 보기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거나 부동산에 전화를 해서 물건이 있다고 확인이 되면 부동산에 연락해서 방을 보러갑니다. 직접 보는것은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방을 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햇빛이 얼마나 잘 들어오는가?'입니다. '채광'이라고 하는데 이 '채광'때문에 전세 가격이 1000만원씩 차이나기도 합니다. 채광이 잘 안되면 어두침침하고 습합니다.

그 다음 보는 것이 '역과 얼마나 가까운가?'입니다. 역하고 가깝다는 것은 생각보다 장점이 매우 많으므로 꼭 고려해 보시기바랍니다.

그 다음이 방이 얼마나 깨끗한지, 얼마나 넓은지, 주변 환경이 어떤지 등입니다.

 

 

요약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집주인(임대인)이 동의 해주어야 하고, 건물이 '주택'으로 등록 되어 있어야 합니다.

 

END.

 

관련글

2013/02/26 - [SAP] - 02 직장인 전세자금대출로 신림동 원룸 전세 구하기 - 대출 받기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