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가폴 취업

개발자 싱가폴로 이직하기 - 제18편 비자 나옴, 이사함, 영어 늘음, 신입 연봉

728x90

 

싱가폴 스튜던트 비자가 나왔습니다. 2020년 2월 29일부터 2020년 8월 18일까지 입니다. ICA에 시간 예약을 하고 가면 별로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어학원 통해서 비자 수속을 하면 큰 문제 없으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비자 안나올까봐 엄청나게 조마조마 했는데 결국은 큰 문제 없이 비자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한달에 1200불짜리 쉐어룸으로 이사왔습니다. 혼자살기는 딱 좋은데 부인과 둘이 살기는 좀 답답할 것 같습니다. 호텔방 만한데 둘이 살려면 공간이 더 필요하니 잡 구하면 이사를 가야할 것 같습니다. 잠깐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집은 뭔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일단 사모님이 영어가 안되시는데 남일이 아니라서 많이 안타까워 보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신혼여행은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결혼식도 연기 했습니다.

 

여전히 말은 잘 안통하지만 이제는 "여기 얼마나 사셨어요?" 이런 쉬운 것 물어볼 때는 전 같으면 "How much time?" 이렇게 3단어 정도 밖에 못 말했는데 "How much time for staying here?" 이런식으로 6단어 정도는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현지인이 알아듣기까지 합니다. 이전에는 현지인이 전혀 못알아들었습니다. 이정도면 괜찮아진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신입연봉이 월 4500싱달러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개발자는 아니었고 infra관리인데 파이썬으로 피보나치 수열도 못짜는 졸업한지 1년 취업한지는 10개월된 학생을 파이썬 과외 하면서 들은 이야기 입니다. 4500싱달러면 한화로 380만원 입니다. 신입이 월급으로 380만원 받는다고 합니다. 제가 한국에서 5년차에 받은게 세후 300인데 싱은 연봉 테이블이 다른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