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개발

01 Open API를 배우자 - Open API란?

728x90

01 Open API 배우기 - Open API란?

Open API란 말 그대로 API를 Open 해놓는다는 뜻입니다.

그럼 먼저 API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01.API란?

API라는 글자를 보니까 왠지 약자일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찾아 보았습니다.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말 그대로 어플리케이션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라는것입니다.

게임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들 온라인 게임을 해보아서 알겠지만 인터페이스는 온라인상의 내 캐릭터로 몬스터를 때려 잡을 때 사용됩니다.

몬스터를 때려 잡으려면 먼저 '때려'야 합니다. 때리려면 몬스터에게 다가가야 하고, 몬스터를 보아야 합니다. 다가가려면 키보드에 앞으로 가는 키 w를 눌러서 몬스터에게 다가가고 몬스터를 보려면 마우스로 시점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여기서 w를 누르는 것,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이 전부 다 인터페이스입니다.

 

흠... 안 다가가도 된다구요? 광역 마법 쓰면 된다구요?

광역 마법을 쓰려면 내 캐릭터에 광역 마법을 쓰라는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광역마법은 내 숫자키 '8'번에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 광역 마법을 써 보겠습니다.

'8번키'를 눌렀습니다.

그러면 내 캐릭터는 광역 마법을 쓸 것이고 몬스터가 멀리 있던 보이던 안보이던 광역마법 범위 안에 있으면 마법을 맞고 데미지를 입었을 것입니다. 마법 데미지가 몬스터의 체력보다 크거나 같으면 몬스터는 죽을 것이고 작으면 몬스터는 아직 살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인터페이스가 쓰였습니다. 8번키가 인터페이스인것입니다.

제가 모니터를 쳐다보면서 마음속으로 아무리 '광역 마법을 써라', '광역 마법을 써라' 해도 화면상에 내 캐릭터는 마법을 쓰지 않습니다. 8번 키를 눌러야만 마법을 쓰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java, javascript, jsp 등)는 온라인게임 캐릭터라고 할 수 있고 API는 해당 언어의 스킬(method, function 등)을 사용할 수 있는 '8번 키'와 같은 것입니다.

 

스킬을 잘 조합해서 사용해야 몬스터를 효율적으로 사냥할 수 있듯이 API를 잘 조합해서 사용해야 내가 원하는 기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03.Open API란?

말 그대로 API를 Open해놓은 것을 말합니다.

'API를 열어놓으면 뭐가 어떻다는거지?'라는 질문이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일기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매일 써서 약 1200편 정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취직을 했습니다.(IT회사임 ㅎㅎ) 그런데 회사에서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띄워 놓고 다이어리를 적고 있으면 어떻게 될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특히나 제 자리는 전 직원들이 왔다갔다 하면서 제 모니터 화면을 한번씩 다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들어온지 3개월도 안된 신입사원이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띄워놓고 다이어리를 쓰고 있다니!! 하는 소문은 삽시간에 회사로 퍼질 것이고 저는 들어온지 3개월만에 찍힐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Open API가 필요합니다.

Open API를 이용해서 화면은 Web개발하는 화면인데 기능은 싸이월드 다이어리 읽고 쓰고 수정하는 기능을 갖춘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API를 Open해놓지 않으면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있는 자료들을 이용하려면 http://www.cyworld.com/에 반드시 로그인을 해서 그 화면을 보면서 이용 해야 하지만 Open API를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에서 싸이월드 다이어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API를 이렇게 개인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걸로 핸드폰 앱도 만들 수 있고 '다이어리 백업 서비스'같은 서비스를 개발해서 돈을 받고 팔 수도 있습니다. 5년동안 쓴 일기 백업 하는데 900원짜리 앱 하나 사서 할 수 있다면 하나 구매하지 않을까요?

Open API는 싸이월드만 있는 것이 아니라 Facebook, Twitter, Naver, Daum 등등 메이저 웹 서비스 업체들은 대부분 Open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싸이월드 다이어리 뿐만 아니라 지금 여러분이 보고 있는 Tistory 블로그도 하고 있습니다.(말은 잘 못하는데 하고 싶은 말이 많으면 이런걸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Tistory도 Open API가 있어서 글 보기, 쓰기, 수정,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Open API 사용 방법은 대동 소이 합니다. 다만 개발자들이 얼마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는지가 문제일 뿐입니다.

 

 

 

 

 

 

 

728x90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원하시는 정보는 얻으셨나요? 이 포스트에서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여기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