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22.1.19) 제가 쓴 알고리즘책이 발매 되었습니다. (Yes24구매 링크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6373453)

 

2018년 저는 이직을 준비하면서 '코딩테스트'라는게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가 5년차 개발자였는데요 그 때는 코딩테스트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모를수도 있지요 누구나 태어날때부터 알고 태어나지는 않지 않습니까. 코딩테스트는 앱을 만든다던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도 있었지만 대체로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테스트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알고리즘 공부를 많이 해본적은 없습니다. 기껏해야 정보처리기사 준비 할때 간단한 정렬이나 탐색 알고리즘을 구현해본 정도 였습니다.

 

그런데 코딩테스트 문제를 받아보니 2단계 문제부터는 어렵고 3단계 문제는 손도 못대는 제 자신에게 넘나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딩테스트를 안보고는 개발자로 입사할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때부터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 했고 공부 하면서 어려웠던 점들, 저는 이해가 안되는데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간략하게 설명 해놓았던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책들도 웹 개발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C로 된 책들만 많았습니다. 그리고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을 쓰기로 결심 했습니다. 저와 비슷한 알고리즘의 벽을 못뚫고 있는 많은 뛰어난 개발자 지망생분들에게 한단계 올라갈 수 있는 입문 단계의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개발자로서 충분히 일을 잘 할수 있음에도 알고리즘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다고 생각 합니다. 마치 결혼 생활은 잘 할 수 있지만 연예는 못하는 그런 분들과 같이 알고리즘만 해결 된다면 그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는 많은 개발자 분들과 개발자 지망생들 분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을 위한 책 입니다. 이 책에는 제가 격었던 그리고 고민했던 많은 막히는 부분들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교정을 보면서는 '이걸 내가 왜 몰랐을까?'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내용이고 주변의 개발자들은 당연한다는 것을 모른다는 듯이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술은 계속 새로운 것들이 나오고 있고 새로 나온 기술은 써보기 전에는 누구나 모르는 것이 맞습니다. 알고리즘도 비슷하다고 생각 합니다.

 

많은 프레임웍과 개발 기술들이 알고리즘을 추상화 해놓은 구현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꼭 알고리즘을 모르더라도 어느 정도 개발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요즘은 코드를 하나도 짜지 않고도 옛날에 개발자들이 직접 구현해야 하는 부분들을 FaaS, SaaS형태로 제공 하기 때문에 개발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을 알고 있다면 더 효율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 입니다. 저도 체감을 했고 제 와이프도 1년동안 코딩테스트에 나오는 알고리즘들을 공부 하고 나서 같은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개발 실력이 늘었습니다.

 

알고리즘은 피해갈 수는 있지만 공부를 한다면 도움이 되는 과목 입니다. 여러분들도 이 책을 통해 알고리즘을 어떻게 공부 해 나가는지 기본 개념을 잡고 더 높이 올라가는데 발판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베타리더들이 써주신 서평 중 제가 생각했던 이 책을 쓴 이유와 가장 비슷한 서평이라서 첨부 합니다.

 

다양한 알고리즘 도서가 출간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알고리즘 도서가 모든 범주의 알고리즘 을 폭넓게 다루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입문자들은 폭넓은 범위에 압도되어, 어떤 것 을 공부해야 할지부터 고민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몇 가지 중요 알고리즘을 푸는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해 주기 때문에 즐겁게 알고리즘을 공부하며 성취감도 경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왜 알고리즘이 필요한지에 대한 관점으로 문제를 설명하는 저자의 생각이, 다른 책들과 차별화된 느낌을 가지게 했습니다. 쉽 게 설명되어 있고, 따라 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베타 리더 박찬웅 

 

 

학생과 직장인, 공학과 비공학을 구분할 것 없이 코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바닥부터 시작하는’ 시리즈가 정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의를 위해 여러 알고리즘 입문 책 들을 살펴보았지만, 이름에 알맞게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하는 쉬운 난이도의 책은 쉽게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말랑말랑 알고리즘’은 제가 강의를 하면서 알고리즘의 입문자들에게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 고민했던 많 은 부분에 대한 해답이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알고리즘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단계씩 로직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작은 성 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고, 실행 과정을 한 줄씩 보여주기 때문에 재귀와 같이 직 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알고리즘의 중간 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같 은 동작을 하는 코드를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내어, 필요에 따라 적절한 코드를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절한 변수명과 함수명을 사용하는 것, 곰곰이 생각한 뒤 코드를 작성하는 등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는 사람들이 가지면 좋을 습관도 섬세하게 챙겨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이썬에 처음 입문해서 중급자로 넘어가려는 분들에게 이 책은 기본기와 알고리즘을 모두 갖 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베타 리더 정윤식 

 

 

아래 링크는 이 책만 보면 어려울 것 같은 분들을 위해 유투브에 5장 스택까지 강의도 올려 놓았습니다. 책만으로는 어려우신분들은 유투브 강의를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AdQRRy4vtQRSFm9q743XorLYG7FrpKRx 

 

말랑말랑 알고리즘

말랑말랑 알고리즘의 강의 동영상 입니다.

www.youtube.com

 

 

 

이 책은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Yes24링크입니다. Yes24뿐만 아니라 알라딘, 교보문고 등 사이트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ebook도 구매 가능 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6373453

 

파이썬으로 익히는 말랑말랑 알고리즘 - YES24

처음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는 초보자도 어려움없이 배우는 알고리즘 도서! 첫째, 이론과 예제 문제 모두, 초보자를 위해 차근차근! 탄탄하게 알고리즘 이론을 배우고,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www.yes24.com

 

 

'Language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다이아몬드(Diamond) 별찍기  (0) 2023.01.07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