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큰이란?

블록체인 암호화폐도 토큰이라는 말을 씁니다만 여기에서 다룰 것은 블록체인 토큰이 아니고 로그인을 하거나 사이트를 이용할 때 토큰입니다.

 

토큰은 말 그대로 동전이란 뜻입니다. 일종에 버스카드나 교통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동전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동전 처럼 생겼지만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거나 할 수는 없고 버스를 탈 때 동전 대신 넣듯이 토큰은 특정한 목적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돈 보다는 바우처하고 비슷합니다.

토큰은 일종에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버스를 탈 수 있는 권리, 지하철을 탈 수 있는 권리를 부여 해주는것입니다. 이 권리를 받는 방법은 토큰의 경우 돈을 냈느냐 안냈느냐 입니다. 돈을 내면 토큰을 받고 이 토큰을 내고 버스에 탈 수 있습니다.

토큰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 되었고 동전도 점점 없어지고 있어서 토큰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렵게 되었지만 의미 자체는 '권리'입니다.

점점 이 토큰이라는 것이 우리 눈에 보이지 않게 클라이언트와 서버 단에 코드로 왔다갔다 하고 있는게 지금 기술의 발전 단계입니.

 

로그인 할 때 토큰이란?

저는 서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서버에서는 사용자가 결제한 돈도 왔다갔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권한'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에 사이트를 올리면 전 세계에서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나 해커나 이 사이트에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돈을 보호 하기 위해 본인만 돈을 넣고 빼고 주문을 넣고 결제를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토큰은 본인 확인 수단입니다. 로그인을 할 때 id와 pw를 넣고 로그인을 하면 서버가 그것을 확인 해서 id와 pw가 맞으면 이 사용자가 유효한 사용자라는 토큰을 발행 해줍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은 이 토큰을 가지고 해당 사이트의 여러 버스에 해당하는 서비스들을 이용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