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ay 16 - 로그인 등 웹에서 token이란?

category 개발/개발 Note 2019.05.16 13:38

토큰이란?

블록체인 암호화폐도 토큰이라는 말을 쓰는데 여기에서 다룰 것은 블록체인 토큰이 아니고 로그인을 하거나 사이트를 이용할 때 토큰이다.

 

토큰은 말 그대로 동전이란 뜻인데 일종에 버스카드나 교통카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동전하고는 조금 다르다. 동전 처럼 생겼지만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거나 할 수는 없고 버스를 탈 때 동전 대신 넣는 것이다.

 

토큰은 일종에 권리를 주는 것이다. 버스를 탈 수 있는 권리, 지하철을 탈 수 있는 권리를 부여 해주는것이다. 이 권리는 돈을 냈느냐 안냈느냐인데 돈을 내면 이 토큰을 받고 이 토큰을 내고 버스에 탈 수 있는 것이다.

 

토큰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 되었고 동전도 점점 없어지고 있어서 토큰의 의미를 이해하기가 어렵게 되었지만 의미는 그렇다.

점점 이 토큰이라는 것이 우리 눈에 보이지 않게 클라이언트와 서버 단에 코드로 왔다갔다 하고 있는게 지금 기술의 발전 단계이다.

 

로그인 할 때 토큰이란?

나는 코인거래소 개발을 하고 있는데 돈이 왔다갔다 한다. 그렇기 때문에 '권한'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에 사이트를 올리면 전 세계에서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에 혹은 방화벽 등으로 잘 통제를 해서 대한민국 전체에서만 접근을 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해도 정당한 사용자던지 해커던지 이 사이트에 접근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돈을 보호 하기 위해서 본인만 돈을 넣고 빼고 주문을 넣고 결제를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 토큰은 본인 확인 수단이다. 로그인을 할 때 id와 pw를 넣고 로그인을 하면 서버가 그것을 확인 해서 pw가 맞으면 이 사용자가 유효한 사용자라는 토큰을 발행 해준다.

 

그러면 사용자들은 이 토큰을 가지고 해당 사이트의 여러 버스에 해당하는 서비스들을 이용 할 수 있는 것이다.

 

e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