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SAP FI

02 SAP FI를 배워보자 - 전표(Document)생성하기

728x90

이전글

2013/01/02 - [SAP/SAP FI] - 01 SAP FI를 배워보자 - SAP Server에 Login하기

 

02 SAP FI를 배워보자 - 전표(Document)생성하기

 

SAP FI 모듈을 한마디로 말하면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한 전표 처리 모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재무제표(Balance Sheet)'란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 성과를 돈'으로 나타내주는 '표' 입니다. 이를테면 기업의 재산은 기업 건물 100억, 지적 재산권 80억, 현금 200억 총 380억 이런 식으로 그 기업이 380억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전표(Document)'란 '재무제표'를 이루고 있는 요소입니다. '재무제표'가 인간의 몸이라면 재무제표에서 기업건물 100억은 인간의 '눈', 지적재산권 80억은 인간의 '팔', 현금 200억은 '다리'라고 한다면 각각의 '전표'는 눈, 팔, 다리 등을 이루고 있는 세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SAP FI모듈은 각각의 '세포'격인 '전표'를 처리(작성, 수정, 삭제'Parked Document only', 완료)를 하기 위한 모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전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전표 작성

SAP GUI를 실행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전표는 여러개가 있지만 '매입·매출'중에서 재료를 판매하는 '매출 전표'를 먼저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업은 물건을 사오기도 하고 팔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라는 회사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과'라는 회사는 스마트폰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스마트폰을 만들려면 액정도 있어야 하고, 배터리도 있어야 하고, 메모리도 있어야 합니다.

 

기업 '사과'는 스마트폰 부품중에 '메모리'라는 부품을 '샘송전자'라는 회사에게 판매합니다.(사오는 것 아님) 그러면 샘송전자이게터 물건을 판매 할 때 작성하는 '매출 전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매출 전표'란?

Accounting - Financial Accounting - Accounts Receivable - Document Entry - (FB70) Invoice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위에 검색창 같이 생긴 T-code입력창이 '/nFB70'이라고 쳐도 됩니다. T-code는 Transaction Code의 약자로서 각 기능의 주소 같은 것입니다.

 

'(FB70) Invoice'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전표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728x90

 

그럼 간단하게 전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Customer에 무엇을 쳐야 할지 모를 수 있다. 그러면 아래 글을 보고 Customer Master Data를 생성한 후 그것을 넣도록 합니다.

2013/01/02 - [SAP/SAP FI] - 03 SAP FI를 배워보자 - 고객 마스터 데이터(Customer Master Data) 생성하기

 

지금 치고 있는 전표는 송장(Invoice)입니다. 여기에서 송장(Invoice)이란 무엇일까요?

 

지금 들어온 트랜젝션은 고객(Customer)에 대한 송장을 치는 화면입니다. 고객에게 발행하는 송장이란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매매계약의 조건을 정당하게 이행하겠다고 하는 뜻을 전하는 서류입니다.

 

그러나 계산서나 청구서의 기능도 하기 때문에 판매측이 보내는 인보이스는 발송한 화물의 내용 명세서이며 거래 계산을 밝힌 계산서 겸 대금청구서이기도 합니다.

대금 청구서(송장)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면 

차변에는 KCUST11 / 대변에는 113100(은행계정)의 전표가 총계정원장(G/L)에 생성 됩니다.

 

아래 메세지를 보자 전표번호 1800000000번으로 전표가 KCC1 회사 코드로 생성 되었습니다.

728x90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원하시는 정보는 얻으셨나요? 이 포스트에서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여기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