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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부터 지금까지 저는 와우(게임)와 개발을 꽤나 열심히 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두가지에 대해 조금 설명을 드리면 와우는 MMO(다중 접속) RPG(Role Playing Game)로 팀원들과 역할을 나누어서 던전을 공략하고 보스를 잡는 게임 입니다. 개발도 역시나 팀원들과 역할을 나누어 프로젝트를 공략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일 입니다.

 

와우를 한참 하다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재미도 있지만 일(개발) 하는 것과 참 비슷한게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와우 계정도 만료되어 와우 할 시간에 책을 보고 있어서 이 글을 씁니다. 와우는 잘 하고 싶지만 너무 노력이 많이 들어가요 ㅋㅋ

 

공통점

공통점이 정말 많아요.

 

배우는데 시간과 노력이 들어감 스트레스도 받음

- WoW: 던전 단수가 올라가면 어디에서 생존기를 올려야 하는지 어떤 패턴에는 어떤 이동을 해야 하는지 어느 순간에 딜을 하고 힐을 해야 하는지 공략을 공부하고 적재 적소에 반응할 수 있게 연습을 해서 익혀야 합니다.

- Development: 디자인 패턴, 알고리즘, DB, 설계 이런 것들 공부 하고 적재 적소에 잘 쓸 수 있게 연습 해야 합니다.

 

리더가 필요함

- WoW: 던전의 길과 공략 치명적인 적들의 스킬을 잘 알고 있는 탱커가 필요함

- Development: PM, 아키텍트 필요함

 

못하면 팀원한테 욕먹음

- WoW: 보스 패턴 숙지 못하고 맞지 말아야 할 것을 맞거나 생존기 안올려서 죽거나 전멸하게 되면 분위기 안좋아지고 계속 그러면 욕먹음

- Development: 업무에 필요한 기술과 용어들 못익히고 회의 때 못 알아먹고 엉뚱한것 만들어 오고 서버에 장애나면 한두번 참아주다가 계속 그러면 욕먹음

 

잘하면 팀원들도 좋아함

- WoW: 탱커가 탱 뿐만 아니라 힐도 잘하고 딜도 잘하면 팀원들 좋아함, 딜러가 미터기 뚫으면 좋아함, 힐러가 온갖 패턴 다 처맞아도 다 살려주면 팀원들이 좋아함

- Development: PM이 일 잘 털어내고, 개발도 하고, 아키텍트도 하고 팀 관리까지 잘하면 모두가 좋아함, 프론트엔드가 백엔드 설계쪽에 도움을 주면 백엔드가 좋아하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개발자가 DB인프라 잘하면 다 좋아함

 

못하면 스트레스 받음

- WoW: 자꾸 죽으면 하기 싫어짐

- Development: 내가 짠 코드로 인해 서버에 장애 자꾸 나서 퇴근했는데 불려가면 일 하기 싫어짐

 

한 단계를 성취 하면 도파민 나옴

- WoW: 높은 단수 온몸 비틀기 해서 클리어 하면 기분 좋음. 생존기 타이밍에 나도 모르게 생존기 올리고 있고 보스 불들어오는 것 보고 스킬 날아오기 전에 피하고 있고 미터기에 반짝반짝 하면 도파민 뿜뿜

- Development:  안풀릴 것 같은 리팩토링 성공하거나 잘 만들어 놓은 코드로 쉽게 일 털어내거나 배포 하는날 장애 안나거나 프로젝트 잘 끝나면 기분 좋음

 

보상을 받으면 기쁨

- WoW: 템 좋은거 먹으면 기쁨

- Development:  동료가 내 코드 쓰거나 내 아키텍처 위에서 코딩하면 기쁨, 인센 받으면 기쁨

 

공략 하는데 패턴이 있음

- WoW: 공략 보고 처맞다 보면 패턴 익히게 됨

- Development:  설계, 디자인패턴, 알고리즘 어느 정도 익히면 업무 가능, 새로운 기술 나와도 기본이 있으면 비교적 금방 적응함 Java잘하면 Python도 잘하고 RDB잘하면 NoSQL잘할 수 밖에 없음 

 

혼자 할 수 있으나 성취에 한계가 있음

- WoW: 5인 던전은 혼자 못감, 레이드 20인 던전 혼자 못 감

- Development:  인프라, 백엔드, 프론트엔드, 디자이너, DBA, AI, PM 혼자 하지도 못함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한계가 있음 스타듀벨리 같은건 혼자 만들지만 33원정대 같은 AAA게임은 절대 혼자 못 만듬

 

꽤 자주 현타옴

- WoW: 높은 단수는 내가 실수 안해도 팀원이 실수하면 전멸 할 수 있음 1분차이로 클리어 못하는 경우도 자주 나옴

- Development: 프로젝트 실패 예삿일이냐고 ㅎㅎ

 

가끔 허무함

- WoW: 점수도 올릴 만큼 올렸고 탈것도 맞췄고 돈이 벌리는 것도 아니고

- Development: 배나오고 머리빠지고 만든 제품 세일즈는 안돼고

 

다음 단계를 가려면 공부와 연습이 필요함

- WoW: MDT보면서 위험한 패턴 어디에서 나오는지 연구 해야 하고 보스 페이즈별 위함한 스킬들 공부 해도 막상 안맞아보면 손가락은 반응 안하기 때문에 많은 연습 필요함

- Development:  추상화 수준이 계속 올라가면서 테스트 코드 붙여줘야 하고 기능 추가하면 또 테스트코드 고쳐줘야 하고 결국 시간을 덜 들이면 품질이 떨어져서 역시나 많은 시간과 연습 필요함

 

배워야 할게 추가됨

- WoW: 새 시즌 나오고 특성 바뀌고 영웅 특성 나오고 스킬 너프됐다가 버프됐다가 메타 바뀌면 또 익혀야 함 시즌 바뀌어 밸런스 조정 됐는데 내가 하던 클래스 너프되면 다른 종족 다른 클래스 해야함

- Development: SPRING, SPRING BOOT, JPA, TDD, DDD, UI, UX, 클라우드, AI, 보안 뭐 계속 처 나옴 ㅋㅋ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음

- WoW: 내가 힐러하니까 아들 탱커 시키고 첫째딸은 딜러 시키고 싶음

- Development: 중딩때부터 코딩 알바로 단련 시켜서 사교육 부담 줄이고 대학 학비도 각자 벌었음 좋겠다

 

 

차이점

생각보다 차이점은 별로 없네요

와우 개발
안해도 됨
돈이 안벌림
피지컬 떨어지면 한계가 있음
하고 있으면 와이프가 별로 안좋아함
와이프랑 같이 못함
안하고 살 수 없음
돈 벌림
피지컬 떨어지는 것을 노하우로 극복 가능한 영역이 있음
하고 있으면 와이프가 좋아함
와이프랑 같이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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