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KA 강의 준비 썰

728x90

 

요즘은 3월 14일부터 4일동안할 CKA강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쿠버네티스(이하 K8s)로 프로젝트를 할때는 CKA가 없었구요 프로젝트가 끝나고 약간 여유가 생겼고 신입도 두분 들어 오셔서 신입분들 트레이닝 시킬겸 그리고 저도 공부를 좀 해야 했기 때문에 CKA준비를 했고 Certi도 땄습니다.

 

저는 CKA를 따자마자 회사에서 바로 LFAI 리눅스재단 공인강사 등록을 해주었습니다. LFAI 리눅스재단 공인 강사가 되려면 몇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하고(저는 10년) 쿠버네티스로 프로젝트한 경력도 있어야 합니다.

 

별건 아니라고 생각 했는데 공인 강사 등록을 하려고 이력서를 업데이트 하다 보니 은근 1년 동안 한게 많았던것 같습니다. 쿠버네티스부터 시작해서 CI/CD, Kafka, 리눅스도 좀 더 깊게 써봤구요 각종 모니터링 툴들, Helm 등 많이 해본 것 같습니다.

 

강의도 세컨잡으로 코로나 유행하기 전까지는 꾸준히 해서 한 7~8년은 한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KA강의는 강의 기준이 있습니다. 위에 짤은 강사가 숙지하고 가야 하는 내용이고 강의중에 진도를 나갈 교재 입니다.

 

요런식으로 설치, 운영, 트러블 슈팅까지 쿠버네티스로 인프라 관리하는 내용들이 다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무려 봐야 하는 장수가 468장이나 되어서 처음에는 좀 놀랐습니다.

 

그런데 보다 보니 CKA 준비하고 프로젝트 때 썼던 내용들을 문서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서 보는데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문제는 그냥 보는게 아니고 이 내용을 수강생분들이 이해 하실 수 있는 레벨로 전달 하려면 제가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이런 그림들 이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고 각각을 K8s안에서 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등을 모두 전달할 수 있는 레벨로 만들어 놓아야 하는 것입니다.

 

많이 해봐서 걱정은 크게 없습니다만 그래도 준비하는데 꽤나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end.

 

 

728x90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원하시는 정보는 얻으셨나요? 이 포스트에서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여기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