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SAP HANA

SAP UI 5에 대해서 - 제1편 SAP UI 5란?

728x90

SAP UI 5에 대해서 - 제1편 SAP UI 5란?



OpenUI5 = SAPUI5



0.SAPUI5란?

UI를 개발하기 위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이다.


UI만 개발한다고 하면( 그럴일은 없겠지만 ) 자바스크립트이기 때문에 SAP 서버 같은게 필요 없다.


SAP UI 5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기능과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SAP로 전송해주는 역할 단 두가지만 한다.


데이터를 보내주고 받는 것은 SAP서버에 설치된 Gateway Service라는 애가 담당한다. Gateway Service는 ABAP으로 프로그래밍 한다.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SAP HANA가 하게 될 것이다.



1.SAP UI 5를 하는데 필요한 기술

'자바스크립트'를 할 줄 알아야 한다. 보통 ABAPer 분들이 SAP UI 5를 하려고 하는 것 같다. 하지만 UI를 개발하기 위한 SAP UI 5는 아밥퍼 보다는 웹 개발자가 하는게 더 나을 수 있다. 혹은 퍼블리셔가 해도 되지 싶다.



2.ABAPer는 무엇을 하는가?

Gateway Service라는 웹 연동 프로그램이 있다. 사용자가 UI5로 입력한 데이터를 가지고 BDC를 태워주거나 사용자가 요청한 자료를 xml형태로 출력해주는 역할을 한다.



1.Web Standard(웹표준)

머리가 아프니까 하나씩 풀어 써보자. 일단 Web은... 님들이 알고 계신 그 Web이 맞다. 그러면 Web standard는 뭘까? 당연 웹표준 아니겠는가..


요즘 Web의 issue는 Web Standard 인것 같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은 IE가 점령하고 있어서 IE에 맞게만 만들면 되었는데 이미 세계적으로는 IE점유율이 반토막이 나버렸고 그 보수적인 대한민국에서 조차 IE의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건 ㄹㅇ 팩트다.



짤은 요즘 SAPUI5로 만들고 있는 전표 치는 화면임


그리고 구글이나 리눅스진영이나 IE의 수익성을 본건지 아님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본건지 Web Browser에 꽤나 투자를 많이 한 것 같고... 개발자 perspective or 긔냥 IE가 불편한 User입장에서도 파폭이나 크롬은 ㄹㅇ좋다.


Chrome은 렌더링 속도가 조금 빠르고 FF는 Plugin이나 F12를 눌렀을 때 나오는 Development Tool이 Chrome의 그것보다 좋다.


아! 그리고 Mac은 Safari를 쓰지 않던가... 물론 난 mac을 쓰건 리눅스를 쓰건 일단 크롬부터 깔지만... ㅎㅎ


이리공 뎌리공 하야 웹 브라우저가 ㄹㅇ 많은데 여기에 모바일까지 등장을 했다는거.


암튼 그래서 IE말고 어떤 브라우저로 보던지 같은 화면이 나오게 하는게 웹표준이다.


근데 SAPUI5는 ㄹㅇ IE건 FF건 Chrome이건 가리지 않고 동등한 화면이 나온다.




2.Javascript Framework(자바스크립트 프래임웍)

그리고 SAP UI 5가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인데 ㄹㅇ 자바스크립트라는 놈이 엄청 진화를 해서.. 이제는 제법 깊이가 생겼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그래밍언어인건 다 아실거고...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은 ㄹㅇ 현존하는 모든 PC에서 따로 뭘 깔지 않고도 바로 프로그래밍에 들어갈 수 있는 그런 무시무시한 랭기지 아니겠는가.


PC에 웹브라우저가 안깔려 있을 확률은 번개 맞은 확률보다 높을까 낮을까? ㅋㅋ


자바스크립트는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작동을 하기 때문에... ㄷㄷ 메모장만 있어도 코딩을 할 수 있다.


이런걸 '범용성'이라는 어려운 말로 쓰기도 하는 것 같은데...


암튼 그렇다는거..






결론 : SAP UI 5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웹표준 UI를 만들기 위한 프레임웍이다.


끗.






728x90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원하시는 정보는 얻으셨나요? 이 포스트에서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여기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