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회를 다녀보자 - 제9편 성당과 교회의 차이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주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구원에 대한 차이가 교회와 성당이 다르다. 성당은 내가 착한일을 많이 하면 그 착한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교회는 구원은 사람이 착한일을 많이 한다고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고 한다.


이게 가장 큰 차이다.


교회 성당 이라기보다는 개신교와 가톨릭, 신교와 구교, 이게 더 정확한 말이긴 하다. 기독교에는 가톨릭도 포함되어 있고 등등 복잡해서 잘 안와닿아서 교회와 성당이라고 하였다.



사회 문화 정치 종교 학문 등 이렇게 종교를 카테고리로 따로 분리를 시키는게 그냥 공부하는거랑 차이가 있는데 왜냐하면 종교는 무의식에 영향을 많이 끼치기 때문이다. 구원을 보는 관점이 보기엔 별게 아니어보여도 이게 무의식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잘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교회를 아무리 오래 다녀도 이 차이점을 아는 분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나도 최근에 알았던 것이고.


나는 내가 괜찮은 사람이었다고 생각하면서 살았던 지난 시간들을 요즘은 조금은 반성을 하고 있다.


지금 내가 이만큼이라도 하고 있는게 주변의 많은 도움들이 함께 만들어낸 것들인데 나혼자 열심히 했다고 생각을 많이 했다.


금방 이 생각을 버리긴 힘들겠지만 조금씩이라도 버리다보면 한 2~30년쯤 후에는 지금보다는 낫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


en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류수열 2018.07.16 08:39 신고

    강사님 기업 교육 문의드립니다. 연락 부탁드립니다. 01066939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