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를 한다면 발레를 배우는 것도 좋은 것 같다 - 제78편 파도브레(pas de bourrée)



파도브레란?


파도브레(pas de bourrée) 라고 읽는다. 이 말은 프랑스어이다. pas라고 써있는데 s는 '스'발음이 거의 안난다. '빠'또는 '파'라고 읽는다. '빠'라고 한글로 써놓으면 된소리라서 좀 발음이 강하다. 그래서 보통 '파도브레'라고 많이 읽는다.


발레라는게 눈으로 보고 몸으로 익히는건데 나같은 몸치 + 눈치 + 이과생은 굳이 이렇게 알아보고 쓰고 눈과 뇌로 초당 2프레임도 처리가 안돼서 이런 방법으로 머리로 이해하는걸로 몸치+눈치를 극복하고 생각으로 무한 반복하고 안돼는 몸으로 연습함으로써 전공자들의 발달한 영상 처리 지능과 표현 능력을 모방해볼 수 밖에 없다.


네이버 사전에 '파도브레'라고 검색해도 나오지 않고 '빠드브레'라고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


'pas de bourree'라고 프랑스어 사전에 검색을 해야 아래와 같이 나온다. 발음은 지원하지 않는다.

pas de bourrée

빠 드 부레

  



유투브 동영상도 '파도브레'로 검색 해보니까 뭐가 잘 안나와서 'pas de bourree'라고 검색 하니까 설명도 좀 나오는 동영상이 하나 있었다.



깔끔하게 잘 나온 것 같아서 번역 및 설명 추가 해서 스샷 떠서 올려본다.



시작.


파도브레는 뒤로도 가고 옆으로도 가고 앞으로도 이동하는 '스텝'입니다. 이렇게 양발 포인 한 상태에서



발 포지션은 한쪽 다리를 포인 해서(우리가 볼 때 오른쪽 이하 기준은 우리가 볼 때 입니다.) 뒤로 이동 시키고 중심을 한쪽(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쿠페'동작을 취해줍니다.

그리고 양쪽 다리는 턴아웃을 해줍니다.


우리가 볼 때 왼쪽 다리는 펴진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쿠페(coupe) 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프랑스어로는 coupé 라고 씁니다.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른다.’라는 뜻. 몸의 무게를 이동시키는 데 이용되는 연결 스텝이다. 마룻바닥을 미끄러지듯 해서 한쪽 발이 다른 쪽 발을 자르는 듯한 느낌의 스텝을 말한다.

출처:발레용어사전


'꾸드삐에'(cou-de-pied)랑은 다른겁니다. 


꾸드삐에

(발레용어) 꾸드 삐에

보충설명 복사뼈와 종아리 아래 사이의 발목 부분을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플리에를 해줍니다. 왼쪽 다리가 플리에가 되었습니다. 이게 시작 자세 입니다.

1.오른쪽 다리는 포인해서 뒤로(무게중심은 없고 대기만)

2.왼쪽에 무게중심

3.왼쪽 다리 플리에


'파도브레'중에 '파'(pas)에 해당합니다.


톰베 파도브레라고 하면 톰베는 다리가 나간 상태에서 플리에이고 여기에서 뒷다리를 붙여주면서 중심은 앞으로 이동하는 쿠베(coupe) 동작까지가 '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번 왼쪽 다리에(플리에한 다리) 무게중심을 이동하는게 포인트 입니다. 저는 이게 잘 안되더라구요.


'파'에서 뒤에 있는 발에도 무게중심을 주면서 플리에에서 숫스로 서는 동작입니다. 파도브레중에 '도'(de)에 해당 합니다.

1.왼다리(플리에 했던 다리) 무릎 펴면서 서고

2.뒷다리도 무릎 펴면서 서고

3.무게중심은 앞다리 뒷다리 각각 50% 50%씩


포인트는 무게 중심 입니다.


'브'입니다. 위의 '도'까지 해서 '도 브'까지가 두번째 동작입니다. 플리에 했다가 폈던 왼쪽 다리를 왼쪽으로 이동 합니다.

무게중심은 50:50입니다.

이 동작을 를르베 라고 하네요.

파도브레 중에 ㄹ 입니다. '레'를 'ㄹ'하고 'ㅔ'로 구분해주는게 처음 배울때는 알기 쉽습니다.

뒷다리를 대각선 앞으로 가지고 옵니다. 왼발 앞으로요.


그리고 ㅔ입니다. '레'에서 위 'ㄹ' 다음에 'ㅔ' 로써 무게중심을 오른쪽 다리로 옮기고 왼 다리를 들어줍니다.

위에서는 왼쪽 쿠페 포지션이었는데 지금은 오른쪽 쿠베 포지션으로 돌아옵니다.


여기까지가  '준비 파도브레'입니다. 그럼 다음 파도브레도 연속으로 봐보겠습니다.






이 스텝이 발레의 '파도브레'입니다.




end.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