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AP/SAP FI

AR 전표(Customer Invoice)를 쳐보자

KyeongRok Kim 2015. 2. 2. 13:34

AR 전표(Customer Invoice)를 쳐보자


시나리오는 현업에서는 그럴일이 별로 없겠지만 보통 스터디나 테스트는 개발서버에서 하므로 세팅이 잘 안되어있다는 가정을 두고 한다. 전표만 쳐보고 싶다면 img세팅하는 부분을 건너띄고 보기 바란다.


일단 AR Master Record가 없으므로 하나 만들도록 하자. 회사 이름은 'Tomato'라고 줄 것이다.



해야되는 작업은 아래와 같다.

1.AR Master Record(Customer Master Record) 생성

2.Posting Period 설정

3.Document Number Range 설정

4.전표 작성




언제나 처럼 SAP Easy Access 화면에서 시작한다.



아래 위치로 이동한다. Accounting - Financial Accounting - Accounts Receivable - Master Records - Create




아래 화면이 나오는에 Account Group과 Company Code를 입력해 준다.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krk Account Group 01'이라는 Account Group을 사용 할 것이다. 해당 Account Group은 External Number Range를 사용하게 설정을 해놓았으므로 'Customer id'를 입력 해주어야 한다. 중복되지 않게 적절한걸로 입력해 보았다.



아래 상세 내용을 넣어서 '고객 마스터 레코드'를 만들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적당히 넣어준다. 회사 이름은 위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Tomato'라고 넣었다. 얼마 전에 토마토소스 스파게티를 맛있게 먹었어서 Tomato로 했다. 원하는걸로 하면 된다.



대충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면 보통 저장이 안되고 'Reconciliation Account'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 시스템은 설정이 좀 다른 것 같다. 해당 에러 메세지가 나오면 뒤에 나오겠지만 상단에 'Company Code'를 누르고 'Reconciliation Account'를 '140000'로 입력 해주고 저장하면 된다.


저장이 완료되면 다시 이 화면이 나오고 하단에 success가 나오면서 파란불이 뜬다. 아니 초록불.



전표치는 화면으로 이동해서 방금 만든 'kcust03'을 입력하고 엔터를 쳐보자.


그러면 Posting period 002 2015 가 안열려있다고 한다. 보통 개발서버는 해가 넘어가면 포스팅 피리어드가 설정이 안되어있어서 전표가 안쳐지는 경우가 많다. 포스팅 피리어드를 열어보자.



SPRO - IMG로 들어간다.


아래 위치로 이동한다. Financial Accounting - Financial Global Settings - Document - Posting Periods - Open and Close Posting Periods 로 들어가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Customer는 K가 아니고 D인데 K만 있어서 안되는 것 같기도 하다. D를 하나 추가해 보자.



상단에 New Entries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to account, from per.1, year ··· 등을 아래와 같이 적절히 입력 해주고 저장한다.



D가 생성이 된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전표치는 화면으로 가보자.



다시 kcust03을 넣고 엔터를 쳐보지만 에러가 날 것이다.



Posting Period를 확인하지 않고 엉뚱한 곳에 추가를 했다. 아래 화면에서 확인을 해보니 1000번 posting period를 사용하는데 atsg라는 posting period에 추가 해주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


다시 아까 그 위치로 가서 1000번에 적절히 세팅이 되어있는지 확인 하고, D가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잘 열려있는지 확인한다. 안열려있으면 열어주고 저장한다.


다시 전표치는 화면으로 가서 kcust03을 넣어본다.


읏! ㅆ


또 다른 에러가 나온다. 번호범위 18번이 2015년에는 빠져있다고 한다. 해가 바뀌면 흔히 있는 일이므로 차분히 설정해주도록 하자. 음! 음.!!


SPRO - IMG에서 아래 위치로 이동한다.



회사코드 atsg를 넣고 아래 있는 Interval을 누른다.



요런 화면이 나온다.



상단에 Interval을 누른다.

18번대가 없다고 했으니까 No에는 18을 넣고 year은 당근 2015년이 없다고 했으니까 2015 넣어주고

From number는 18000000000, To number는 189999999999 이렇게 넣어주고 저장한다.



저장 되었다고 나온다.




다시 전표치는데로 가서 kcust03을 넣자


위에서 이야기 했던 Reconcil account가 없다고 나온다. 넣어주고 다시 오자.



마스터레코드 체인지로 들어간다.


아까 입력했던 kcust03을 치고 들어온다.

상단에 Company Code Data를 누른다.


위와 같이 140000을 넣어주고 저장한다.



다시 전표치는 화면... 몇번째인지... ㄷㄷ

kcust03을 넣고 엔터를 쳐보자.


그러면 에러가 안난다. 완료 된거임.



세팅이 완료되었으니 전표를 쳐보자.

위와 같이 입력하는데 g/l 계정중에 110001이 없을 수도 있다. 없으면 100000으로 치던가 cash 를 찾아서 넣도록 한다.



저장 누르면 아래 그림의 하단에 Success하고 파란 아니 초록불이 뜨면서 전표 번호가 생성된다.




끗.


모르는건 댓글이나 이메일로 피드백 주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