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동생에게 CKA를 시키고 있습니다. 위 강의를 구매하면 Practice Tests를 풀 수 있는데요 이 Practice Tests가 아주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여기에 나오는 Practice Test만 풀어도 거의 합격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2022년 기준)

 

지금 회사의 주력이 MSA컨설팅이다보니 요즘 대세인 K8s가 기본입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CKA를 따는 것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준비 방법은 위 이미지의 Kode Kloud에서 모의 테스트를 풀면서 준비 하고 있습니다.

 

하면서 .yml파일을 다뤄야 하기 때문에 vim도 자연스럽게 익히고 리눅스 명령어도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어서 같이 공부 시키는 중입니다.

 

1주일 정도 시키니 Pod, ResultSet, Deployment, Namespace, Service, Taints, Affinity, Label 등의 개념도 알고 pod도 띄울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달에는 CKA를 딸 수 있을까요? 저도 참고로 CKA가 아직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팀장 역할을 일부 해야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어떤 업무를 해야 할 것인지 잘 설명을 해주고 던지듯이 물어보면 안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동생이 모니터를 자꾸 쳐다보지 말라고 하네요. 숨막힌다고. 쳐다보면 안될것 같습니다.

 

중간 실습

앞에서 Vue.js를 잠깐 시켰었습니다. 그때 만들었던 앱을 AWS EC2에 k8s Deploy로 배포 해보라고 했습니다. 이전에는 이렇게 얘기 했으면 알아듣지도 못했겠지만 지금은 EC2가 뭔지 k8s가 뭔지 Pod가 뭔지 알아듣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힌 부분이 있는데요 Docker image를 빌드 해서 Docker Container Registry에 올린 다음에 해당 Container Registery에서 image를 받아 띄워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막혔습니다.

 

현재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부분이었죠. 이 부분을 해결하려면 advanced과정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책을 더 보던지 더 높은 단계의 문서를 봐야 합니다.

 

이슈

yaml파일 다루는 법을 아직 모르는 것 같습니다. deployment로 nginx를 띄우고 service를 이용해 expose하는 과정을 알아야 하는데 스스로 찾아보기는 어려운가봅니다.

 

VIM

yaml파일을 다룰려면 vim을 쓸줄 알아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메모장으로 하면 vim안써도 되지 않느냐고 하실 수 있지만 k8s는 Docker Container 오케스트레이션 툴이고 Docker는 Linux기반이기 때문에 Linux에서 작업을 할 일이 많고 Linux에서 작업은 Vim을 많이 쓰게 되기 때문에 Vim을 잘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Vim Adventure를 해보라고 권했더니 도움이 꽤 된다고 했습니다.

 

자격증 응시료

XMAS35 이 쿠폰을 쓸 경우 243불 입니다.

 

end.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