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부트캠프 독자님의 개발자 진로 문제 상담
질문 답변을 해드린지가 아주 오래전입니다. 웬만하면 인터넷에 다 있어서 그렇기도 하고 저 말고 잘 하시는 형님들도 많구요.
육아와 개발, 집필 등으로 여유가 없기도 하구요. 하지만 신간 '방구석 부트캠프 - 자바' 독자님께서 질문을 주셔서 오랜만에 질문답변 글을 남겨 봅니다. 질문 주신분한테 허락은 받았으니 오해 ㄴㄴ
참고로 지금은 강사는 아니고 개발자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강사님 질문이 몇 가지 있어서 블로그를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신입 클라우드 엔지니어이며 현재 백엔드 자바 개발자로 전향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강사님의 책을 지금 완독 했고 앞으로도 3~5번은 정독할 생각입니다. 1. 부트캠프 진행하실 때 블로그에 남겨진 구글 doc을 우연히 보게 되었고 MySQL로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개론과 실습 - 한빛 아카데미 를 추천하신 것을 봤습니다. DB는 이 책으로 공부하면 될까요? 추가적으로 db는 어느정도 까지 공부해야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기본적 자바개발자 신입의 역량이 궁금합니다. 모두들 말하는 스프링으로 crud만 구현할 정도만 되면 괜찮을까요? 3.주니어 개발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있을까요? 이를테면 강사님 책에는 hashMap등 나중에 공부하라고 적어놓으셨더라구요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 연말 건강히 보내셔요 그럼 답글 기다리겠습니다! |
일단 클라우드 엔지니어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 그냥 하시는게 어떠신지 조심스레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개발자 신입은 코로나때 아주 많이 배출 되었고 동시에 챗GPT가 나와서 개발자 신입은 기업 입장에서 잘 안뽑나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레퍼런스가 개발에 비해서는 별로 없구요 개발자라고 클라우드 잘하는게 아니라서 나름 괜찮은것 같은데 더 다녀보시는게 어떨지 싶구요.
답변을 추가로 드려보면
1. DB는 어디까지 공부하는게 좋을지?
SQLD, SQLP, DAP 이 세가지 자격증을 모두 따면 좋겠지요. DB설계 가능하고 튜닝 가능한 정도
대체키를 사용하는 이유와 장단점, One To Many관계의 설계, Index의 속도 최적화 같은 질문에 대한 상황에 맞는 답변을 할 수 있으면서 속도와 복잡도까지 고려해 DB 설계를 할 수 있는 정도를 목표로 하나씩 공부를 하는게 좋겠지요. DB도 깊이 파고 들면 끝이 없구요. 제가 강의 할 때 썼던 책은 입문 레벨로 나름 괜찮은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그 이상이 필요 합니다.
2. 개발자 신입 역량
CRUD는 요즘 GPT에 물어보면 다 나옵니다. 제가 취업할때 한 15년 전에는 CRUD도 꽤나 어려웠는데 요즘은 금방 합니다. 그래서 CRUD보다는 알고리즘과 DB설계 역량이 중요합니다. 알고리즘은 codeup.kr의 4페이지까지 있는 문제를 모두 풀 수 있는 정도라도 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머스 2레벨도 꽤나 귀한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이것도 꽤 오래 걸리겠지요.
3. 추천하고 싶은 책?
제가 쓴 자바책은 보셨다고 하니 다른 책들을 추천 해드리면 아주 자세하게 써서 두꺼운 책인 Toby의 스프링3, DAP전문가 가이드(https://www.yes24.com/Product/Goods/90618086), 제가 쓴 알고리즘 책인 말랑말랑 알고리즘 3권을 추천 하고 싶습니다.
제가 취업 할 때랑은 시장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저 처럼 2200받고 시작하지는 않지 않나요? 어찌 보면 비슷 할 수도 있지 싶습니다. 신입이었던 적도 오래전이고 신입과 일 해본지도 오래 되었습니다. 한 10몇년 했지만 신입 같으신 분들도 몇번 만나보니 신입분들 역량이 어느 정도 되면 취업 못 할것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지금 스타트업을 다니고 있는데 개발자 구인이 쉽지는 않습니다. 물론 잘하는 신입 개발자를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힘든 것일 수도 있는데 회사도 약간 외곽이라 이런데는 잘 안오시긴 하더라구요.
제가 봤을 때 Hello World도 못찍는 후배들 비전공자들 취업들은 나름 잘 하더라구요. 한 2~3년 버티면 또 경력직이라고 나쁘지 않은 연봉에 좋은 조건으로 잘들 다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반면에 개발을 참 잘해서 아무데에서나 서로 데려갈 것 같은 친구인데도 개발자 취업을 못한 경우도 있구요.
요즘은 챗GPT가 있어서 실무에서 풀스택을 요구 합니다. 저도 Java가 메인이지만 파이썬, C, C#, Javascript 등 온갖 언어들 프레임워크들 다루는데 다 챗gpt에 물어봐서 처리 하고 있습니다. 일단 시키는거 가리지 않고 다 하신다는 마음으로 회사를 찾아보시면 자리 하나쯤 없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