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et's Go to SAP HANA - Unit1 무료 SAP HANA 개발자 계정을 얻어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김경록입니다. 한동안 프로젝트 하느라고 포스트를 못 올렸렸는데 프로젝트가 끝나서 공부할 여력이 조금씩 생겨서 되니까 다시 포스트를 올릴 수 있게 되었어요.


이번에는 SAP HANA에 대해서 써볼 생각이에요. 제가 주로 하는 일이 e-accounting인데요 'SAP UI 5'로 e-accounting을 구축하려고 관련 문서들을 보다 보니 'SAP HANA Developer Account'를 무료로 준다는 내용을 보았어요.


제가 학교 다닐 때 SAP 공부좀 해보겠다고 여기저기 알아보고 다닐 때는 정말 자료 찾기가 힘들었었는데 요즘은 SAP도 정신을 차렸는지 개발자들한테는 조금 문을 열어주고 있는 것 같아요.


무료로 계정을 준다고 하니까 일단은 받아볼게요.




주소는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되요.

https://help.hana.ondemand.com/




맨 위에 'SAP HANA Cloud Platform'을 클릭하세요.



화면이 매우 심플해서 내용이 별로 없어보이긴 하지만... 실제로 문서 내용이 많지가 않네요.




그래도 이 화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리포지토리 생성하고 deploy하는 등 기본적인 hana portal 기능은 다 갖추고 있어요.




좌측 상단 Getting Started 에서 'Get your Free Developer Account'을 누르세요.




이런 화면이 나와요.


개발자 계정이 있으면 테스트 환경에 무료로 기간 제한 없이 접속할 수 있다고 해요. 대신 계정은 하나만 사용 할 수 있다고 되어있어요.

개발자 계정을 받은 다음에는 'SAP HANA Cloud Platform' 개발을 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라고 하네요.


SAP GUI는 이렇게 공공연히 문서나 개발도구를 배포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SAP가 정말 친절해진 것 같아요.





밑에 내용을 읽어보면 SAP ID 또는 SCN ID가 없으면 'Regist'버튼을 눌러서 하나 만들라는 내용이에요. 계정이 없으면 만들고 진행하세요. 이건 회원 가입하는거니까 따로 이야기 하지 않을게요.


Go to the SAP HANA Cloud Platform landing page (https://account.hanatrial.ondemand.com):


요거 눌러볼게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SAP ID가 없으면 'Regist'를 눌러서 만들면 됩니다.


저는 전에 만들어 놓은게 있으므로 'Log On'눌러서 바로 로그온 해볼게요.




그럼 이런 화면이 나와요. 약관을 읽어보고 아래 체크표시 체크 하고 스크롤 내리면 나오는 '동의'버튼 눌러보세요.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오면서 로그온을 해요.




로그온이 되었어요.


'Continue'를 누르세요.



그럼 또 이렇게 기다리라는 화면이 잠시 나왔다 사라져요.


로딩하는데 조금 걸리는 것 같네요.




Wow! Log On Completed.


이제 완료 되었어요.


할 수 있는게 꽤 많네요~~


HANA XS가 SAP HANA 엔진을 Control 할 수 있는 랭귀지 인 것 같고,


JAVA는... JAVA로도 HANA 어플을 개발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ABAP에 너무 목매일 필요 없을 것 같네요.


HTML5 어플은 모바일을 대비해서 만든것 같아요. 이건 주로 Front End 개발에 사용될 것 같네요.



개발툴을 보니 대부분 Eclipse에요. 그리고 java를 많이한 분들은 'SVN' 많이 써보셨지요? 하지만 SAP는 Git을 더 좋아하는 것 같네요. 사용 방법은 비슷해요. HTML5 Tutorial에 들어가 보니 Git부터 언급 하네요.



튜터리얼이니까 위에 세가지를 다 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 단계에서는 나는 아밥퍼요! 나는 모바일 개발자요! 나는 자바 개발자요! 할 필요가 없을것 같아요.



이번 Unit은 소기의 목적(무료 개발자 계정 얻기)을 달성 했으므로 여기에서 마칠게요.



그럼 다음시간까지 안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