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Vim Adventure는 Vim에디터를 게임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육용 게임입니다. 코딩을 하다가 머리가 멍해질 때 한번씩 해주면 공부를 한다는 마음의 위로감과 게임을 한다는 생각이 동시에 듭니다. 한번 구매하면 계속 할 수 있는게 아니고 기간별로 구매를 해야한다는것이 단점입니다.

 

이 게임을 하면 공부를 한다는 생각도 들면서 퍼즐을 한단계 풀어나갈 때의 성취감이 있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Level3까지는 무료이며 그 이후에는 유료입니다. 가격은 한화로 3만원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비용 대비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게임으로 접근하면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Level1 - hjkl 이동

Vim의 기본이 되는 이동 키를 연습 할 수 있는 스테이지 입니다. Vim은 이동을 hklj로 하게 되어 있어서 이 스테이지에서는 이동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There is a built-in help system in this game. If you ever need a full explanation and example on what a key does or how it's used just type :help followed by the key, for example try ':help j'(without quotes).

 

The help screen for a specific key will also be displayed when you collect a key, but sometimes you'll need to ask specifically for the capital variation of a key.

 

이 게임에는 빌트인 도움말(help)시스템이 있습니다. 특정 키의 작동에 대한 전체 설명과 예제 또는 이 키가 어떻게 사용 되는지 궁금 하시다면 :help와 함께 키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help j'라고 입력 하시면 됩니다(따옴표 제외)

 

해당 키에 대한 도움말 화면은 키를 얻었을 때도 나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해당 키의 대문자 도움말을 검색할 때도 도움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 reach the treasure chest, you should know WORDs are separated by spaces.

You need 'W', 'E', and 'B' buttons(capitals) to navigate WORDs.

보물상자에 도착 하려면 단어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W', 'E', 'B'(대문자)

 

Moving up or down to a shorter line(i.e. into water) moves you to the last column in the shorter line, but if you keep moving to a longer line you'll end up in the same column where you started!

 

현재 커서가 위치한 라인의 길이보다 작은 길이의 라인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경우 이동할 짧은 라인의 마지막 열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현재 라인의 길이보다 더 긴 라인으로 이동 할 경우 출발한 컬럼과 같은 컬럼으로 이동합니다.

 

Level2 - w, b, e

w - 다음 워드(word)의 첫번째 colunmn으로 이동

b - 이전 워드의 마지막 column으로 이동

e - 다음 워드의 마지막 column으로 이동

예언을 이행하려면 VIM 월드를 이해해야 합니다!

워드(word)는 문자들의 집합으로서 숫자와 _(underscores) 문장부호(.,:;?!-(){}[])와 빈 라인까지 포함입니다.

'w', 'b', 'e'를 찾으시면 이 키들은 워드간에 네비게이팅을 도와줄 것입니다.

 

Level3 - x

The bugs have been changing our texts for so long now that we barely remember how they used to be.

Luckily, they leave red marks when they add something... Please help us fix it.

버그는 오랫동안 우리의 텍스트를 바꾸어 왔기 때문에 우리는 이전에 어땠는지 모르겠습니다.

다행히도 버그는 빨간색 표시를 남겨놓았습니다. 버그를 수정해주세요.

 

O'Shadowy One!

I have an urgent message for you. We finally found out what's the terrible plan of the bugs!

You must recover the lost artifact hidden in the maze and return here ASAP.

 

Level4 - W, E, B

W는 w와 작동이 비슷하지만 ) }.,;:과 같은 기호들을 넘어간다. 

위와 같이 커서가 왼쪽 a에 있을 경우 'w'를 누르면 왼쪽 b로 갈 수 없다 왜냐하면 (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W를 누르면 왼쪽 b로 갈 수 있다.

이런식으로 오른쪽 beat의 b에 커서가 있을 경우 'b'를 누르면 왼쪽의 alert로 갈 수 없다. 하지만 'B'를 누르면 alert의 a로 이동한다.

 

E도 마찬가지로 기호를 넘어간다. 커서가 위와 같이 i에 있을 경우 'e'를 누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E를 누르면 커서가 오른쪽 ;까지 이동한다.

 

 

 

 

Level 5 - d, dW, dE, dB, dw, de, db

I was told that if I read the word 'down' then I should read again since these are really two words, with two letters each.

I have no clue as to what it means, but I thought you should know too.

제가 전에 말씀 드렸듯이 제가 'down'이라는 단어를 읽었을때 저는 다시한번 읽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각각 두 글자로 된 두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당신에게도 꼭 알려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왼쪽에 있는 시는 w에 관한 시 입니다. 하지만 e, b, W, E, B등 앞으로 당신이 만날 다른 기능에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h, j, k, l에도 적용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두번째 문을 열기 위한 열쇠는 퍼즐이라고 들었습니다. acrostic은 세로드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텍스트에 커서가 있을때 명령어와 모션을 실험 해보세요. 정확한 답이 아니더라도 어떤 범위에 적용이 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Level6 - dd, X, D, 0, ^

x가 delete와 같이 작동하는 것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X는 backspace와 같이 작동 한다는 것은 아시나요?

X를 이용해 키를 덜 누를 수 있습니다.

 

d$는 자주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d$의 자체 단축키는 D입니다. 한번 써보세요!

그리고 dd는 커서가 어디에 있던지 한줄을 지웁니다.

 

Level7 - f, t, comma, ;

f가 어딘가에 숨어있다고 들었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