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자훈련을 하는 동안은 성경책 한권을 모두 읽어야 합니다. 사전 종이로 1600페이지 인데 한달에 130페이지씩 읽으면 됩니다. 1년이 50주라고 하면 한주에 30페이지씩 읽으면 됩니다만 쉽진 않죠?

이번주에는 마태복음을 읽는게 과제인데 한번 읽어보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장 - 예수님의 족보

2장 - 중동의 동방박사들이 와서 예수님한테 경배하고 감. 헤롯이 아기 예수를 죽일려고 해서 이집트로 도망갔다가 헤롯이 죽고 나사렛으로 돌아옴.

3장 - 예수님에게 침례를 준 요한이 회계하라고 하고 예수님께 침례를 줌

4장 - 예수님이 광야에서 40일 금식을 하고 마귀와 만나서 마귀의 시험을 받음. 돌을 빵으로 만들어 봐라, 뛰어내려봐라, 자기한테 경배(worship)하면 세상을 주겠다고 함. 

예수님은 나사렛에서 가버나움을 거쳐 갈릴리로 이동해서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 요한을 제자로 데리고 감.

갈릴리에서 선교하시고 병을 치료해줌. 여러 사람들이 소문을 듣고 점점 몰려듬


5장 - 심령이 가난한자, 애통한자, 온유한자, 의로운자, 긍휼을 베푸는자, 마음이 순수한자, 평화롭게 하는자, 의로 인해 핍박받는자, 기뻐하는자에게 복이 있을 것이라 가르침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고 산위에 있는 마을 처럼 어디에서나 눈에 띄며 등잔대 위에 등잔 같이 되라고 가르치심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보다 의롭지 못하면 하늘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살인하지 말고, 주변사람들에게 화를 내지 말고, 남을 비난하지 말라 그러면 지옥에 들어갈 것이다.

교회에 나오기 전에 주변 사람들에게 잘못한 것이 있거든 먼저 화해하고 교회에 와라.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으면 이미 간음한 것이다.

이혼하지 말아라.

맹세하지 말아라. 특히나 하나님을 걸고 맹세하지 말아라. 땅, 예루살렘 등을 걸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악에 맞서지 말라. 코트를 뺏으려 하면 티셔츠도 벗어줘라. 5리를 가게 한다면 10리를 함께 가줘라.

구하는자에게 주고 빌리는 자를 물리치지 말아라.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축복하고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선을 행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라.


여기까지 읽으면 참 마음이 편해진다. 이렇게 살면 정말 마음이 편할 것 같다. 그런데 이렇게 살기가 힘들다. 이유는 나를 부인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십자가를 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6장 -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착한일을 하지 말라

그러면 이미 복을 받은 것이다.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해라. 기도 할 때 혼자 조용한 곳에 가서 해라. 보여줄려고 뭘 하지 말아라. 그리고 의미없이 반복된 주문 같은걸 계속 외우지 말아라. 말을 많이 해야 아버지께서 들으시는게 아니다.

아버지께서는 이미 너희가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계신다. 주기도문으로 기도를 해라.

금식할 때 금식한다고 하지 말고 얼굴빛을 안좋게 하고 다니지 말아라.

자신을 위해서 보물을 땅에 쌓아놓지 말라.

너희는 생명을 위해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걱정하지 말아라

공중에 새를 보라. 그것들은 씨를 뿌리지도 아니하고 거두지도 아니하지만 아버지께서는 그것들을 먹이시는데 너희들은 새들보다 낫지 않느냐?

먼저 그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7장 - 비판 하지 말라

다를 사람이 특정 행동을 했다고 비판을 한다면 그것이 나에게 화살이 되어서 돌아 옵니다. 예를들어 남이 과소비를 한다고 비판을 한다면 나중에 내가 부득이 돈을 써야 하는 경우 그것이 나를 비판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3자가 내가 비판하는 이야기를 들었으면 그 사람은 내가 한 행동을 지켜보다가 나중에 내가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면 그것으로로 내가 비판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처음에는 모르겠지만 쌓일 수록 무거워지고 이것이 나를 짓누르게 됩니다.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주여주여 한다고 주님이 알아주시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하신 말씀을 듣고 잘 지키는 자들을 주님이 알아주신다.


8장 - 나병환자, 백부장의 부하를 고쳐주심

여기에서는 로마 백부장이 나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