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eb개발

02 Open API 시작하기 - App등록하기

KyeongRok Kim 2013. 2. 7. 10:25

02 Open API 시작하기 - App등록하기


Open API를 이용하려면 Access Token이라는 code를 받아야 한다. Access Token받는 법을 알아보자.


01.App 등록하기

Access Token을 받으려면 Facebook이나 Nate같은 자료 제공 업체에 Access Token을 받을 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Access Token은 등록한 주소로만 발급이 되기 때문에 꼭 해주어야 한다.

이 과정을 'App 등록'이라고 한다. 네이트 개발자 센터에 가서 'App'등록을 해보자.

아래 주소로 접속해보자.

https://developers.skplanetx.com/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일단 Nate ID가 있어야 하고 그 아이디를 가지고 개발자 센터에 등록을 해야한다. 가입할 것 있으면 가입하고 로그인을 해보자.


로그인을 했으면 상단에 있는 메뉴 '개발'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한다.

좌측 메뉴에 '앱 등록 및 키 발급' 메뉴로 들어간다.


누르면 아래와 같이 간략한 설명이 나온다.

한글로 되어 있으므로 한번쯤 읽어보자.

다 읽어 보았으면 아래 '앱 등록'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앱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앱 이름, 설명 이런건 별로 안중요하다. 서비스 타입은 3번 'Web'으로하자.

Service URL하고 Redirect URL 두가지가 있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

Service URL은 말 그대로 웹 어플을 서비스할 주소이다. 테스트 해봤는데 아무거나 넣어도 된다. http://www.facebook.com/ 을 넣어도 되고 http://www.daum.net/을 넣어도 된다.

Redirect URL이 가장 중요하다. 이 주소로만 Access Token이 발급되기 때문이다.

Access Token발급 요청은 로컬이던, 웹서버이던 아무데서나 보내도 상관 없지만 받는 곳은 꼭 이 Redirect URL을 입력해 주어야 한다.

참고로 나는 mireene계정을 이용하므로 http://oceanfog3.mireene.com/cywd/callback2.php 라고 입력했다.

호스트명, 폴더명, 파일명을 정확히 입력 해야 한다. 입력한 경로의 해당 파일로 Access Token이 전송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callback2.php파일에는 Access Token을 받는 부분을 꼭 코딩 해놓아야 한다.


나머지는 따로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다 입력 했으면 '확인'을 누르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인증키를 발급 받는 화면이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인증 키 발급 받기'버튼을 눌러서 인증키를 발급 받자..


당황할까봐 스크롤 내린 화면 스샷을 추가한다.


'인증 키 발급 받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API 인증키'부분에 Client ID, Client secret, App key 이렇게 3가지 코드가 발급이 되었다. 


스크롤을 내려보자.

그러면 '서비스 동의'화면이 나온다. 우리는 싸이월드 다이어리를 가지고 올 것이므로 '싸이월드'는 꼭 체크를 하고 나머지는 알아서 하자.


스크롤을 죽 내리면 '서비스 선택 완료'버튼이 있다. 누른다.


완료.


다음 강좌에서는 이번 강좌의 '꽃'인 Access Token을 받아보도록 하겠다.


13.05.30 요즘 다른일을 하고 있어서 다음 강좌가 자꾸 지연되고 있네요. gtalk으로 문의 주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