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5편 꿈의 기숙사(?) 경기도 장학관에 대해 알아보자 - 또 다른 기회 YLA


경기도 장학관에서 제공하는 학회를 하나 소개한다. 'YLA'는 기숙사에서 저녁 먹고 시간이 남을 때와 토요일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1년 과정의 '학회'이다.


경기도 장학관에서 제공하는 'YLA'를 소개한다.

아래 경기도 장학관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공지사항이다. YLA에 참여할 '긍정적'이고 '책임감'있는 학생을 모집한다는 내용이다.

http://www.ggjh.co.kr/board/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159


이 학회는 일정한 프로그램이 있다. 그 중 주가 되는 두가지는 책 읽고 토론하기, 케이스 스터디 이렇게 두가지이다. 각각에 대해 알아보자.


책 읽고 '발표' 하고 '토론' 하기

'서울대 대학생 추천도서 100' 등 여러 기관에서 만든 대학생 추천도서 목록을 한번 보자.

국가론-플라톤, 군주론-마키아 벨리, 논어-공자, 꿈의 해석-프로이트, 돈키호테-세르반테스, 변신-카프카카 등. 대학생활 동안 '한번쯤 읽어보면 좋겠다' 싶은 책들을 같이 읽고 발표하고 토론 하는 과정이다.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는 기업에서 실제로 하는 일들을 미리 해보는 것이다.

난 지금 IT컨설팅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다. 직장인 입장에서 봤을 때 YLA에서 하는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출근 이틀째. 고객사로 출근을 했다. 고객사에서는 우리 회사에서 컨설팅 해준 기업용 솔루션의 도입 효과에 대해 임원 PT를 요청 했다. 그리고 난 이 일을 잘 끝냈다.

또 있다. 이 일이 있고 3주 후에 내가 속해있는 개발팀 부장님이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할 것이니 사용 방법을 팀원들에게 세미나 하라'고 하셨다. 팀원들은 3년차, 5년차, 8년차 등 프로젝트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다. 난 이 분들로부터 '참 준비 많이 하셨군요.', '수고 하셨습니다.'라는 평을 들었다.

입사 3주만에 있었던 일들이다.

실무 현장에서는 이런 일이 일상이다. 이런 경험을 미리 해보는 것이다.



효과

YLA 1년 과정을 '제대로' 수료(즐겼)했다면 무슨 일을 하던지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매주 발표 자료를 만들고, 2주에 한번씩 직접 발표를 '스스로' 해보면 1년 후에 어떻게 될까?

회사에서는 위와 같은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학교에서는 조별 과제를 하면 5명이 1조를 이루어 하는 PT도 나 혼자 끝내버리는 일도 많았다. 

또한 '책 읽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수업을 통해 어려운 책들을 읽다 보니 신기술에 대한 메뉴얼을 읽고 이해하는 속도가 빨라진 것 같다. 농담반 칭찬 반이겠지만 내가 다른 팀원들에게 무엇을 여쭈어 보면 '그건 경록씨가 더 잘 알지 않아?'하고 반문을 하신다.

또한 입사한지 3주만에 팀장님으로부터 차차기 팀장을 하라는 이야기도 들었고, 비행기표·체류비를 회사에서 지급하는 조건으로(어디로 출장 보내면 회사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경비를 지원해준다) 미국지사 프로젝트에 들어갈 준비를 하라는 이야기도 들었다.

이제 시작 단계이지만 YLA의 효과는 바로 나타났다.


How Can I Do?

어떻게 하지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서울로 대학을 들어온 대한민국 10%안에 드는 '인재'들이다. 참고로 국세청 통계를 보면 한국에서는 상위 10% 안에 드는 사람들이 90%의 세금을 내고 있다고 나온다.

어디 멀리 지하철 타고 버스 타고 가서 하는 것도 아니고 저녁 먹고 한두시간, 토요일 늦잠자고 뒹굴 거리는 동안 조금만 더 보람차게 보내면 여러분들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들이다.


관련 질문은 경기도 장학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 하거나(구글에 '경기도 장학관'이라고 치면 바로 나옴) oceanfog1@gmail.com으로 이메일 주시기 바란다.


end.



관련글

2013/02/07 - [기타] - 꿈의 기숙사 경기도 장학관에 대해 알아보자 - 제6편 기숙사 살 때 필요한 물품들

2013/02/14 - [기타] - 꿈의 기숙사 경기도 장학관에 대해 알아보자 - 제7편 기숙사 주변 시설

2013/03/05 - [기타] - 꿈의 기숙사 경기도 장학관에 대해 알아보자 - 제8편 경기도 장학관 자율회

2013/03/22 - [기타] - 꿈의 기숙사 경기도 장학관에 대해 알아보자 - 제9편 경기도 장학관 사감님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KyeongRok Kim 2013.02.15 15:27 신고

    한번쯤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그만큼 한가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