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년 1월 SAP업계 소식

category SAP/SAP 자주 묻는 질문 2016.01.23 21:29

2016년 1월 SAP업계 소식



안녕 여러분? 오래만에 SAP관련 포스팅을 올려봐. SAP를 안한지는 이제 1년 정도 되긴 했는데 javascript기반 front framework은 관심을 계속 가지고 있으므로 SAPUI5 정도는 해보고 있어.


대부분의 ABAP개발자들이 개발환경 Setting하고 Eclipse로 코딩하는거에 거부감이 있는걸로 알고 있어. 근데 이제 SAP 개발자라고 해도 모든걸 다 BC가 해줄수 없기 때문에 로컬 개발 환경 설정 정도는 스스로 해보는게 좋겠지 싶어.


요즘 SAPUI5는 프로젝트가 좀 있는 것 같아. 여기저기 소식이 들리기도 하네. 내가 생각 했을 때 SAPUI5는 ABAP개발자 보다는 Front개발자가 하는게 좋겠지 싶어. SAP관련 개발은 Gateway나 sap에서 설정 해주면 될 것 같고.


현재의 ABAPer는 애매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 약간의 프론트와 백엔드, sql까지 했고 이것에 대한 시너지가 있었는데 기술이 1차 기술에서 커버하는 등 전문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어.


하지만 앞으로는 SAP도 백엔드 개발자 하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전문화, 세분화가 되겠지 싶어.


END.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섹시y군 2017.10.16 07:06 신고

    sap를 접하는 과정을 너무 재미있게 잘봤습니다. 저도 sap에 2년정도 종사했고 처음이자 마지막 이었던 신규프로젝트에 abap만을 공부해서 갔다가 JCO를 접하고 피눈물 흘렸던 기억이 나네요. 그 때 적잖게 아웃소싱회사를 더불어, 하루하루 전해지는 sap sap시장과 이런 상황을 원망하고 떠났던 것 같아요 ㅋㅋ
    지금와서도 좋아지고 있진 않은 것 같지만 hana의 비용이 만만찮고 sap사에서 sales에 힘쓰는것 같지 않아 아얘 컴퓨터에서 손을 떼고 다른 일을 해볼까 탐색 중입니다. sap를 하고 나니 db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서 그 점은 부끄럽게도 이제와서야 조금 감사한 생각이 드네요. 뭐 이제 쓸 일은 없겠지만요 ㅎㅎ..
    저도 경록님과 같은 길을 걷고 마지막을 그렇세 마무리하게 된 것 같아서 밤새 재밌게 읽었습니다.
    간간히 또 sap 소식 전해주세요~
    오늘도 행복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