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bstract Algebra(현대 대수학) - 대수학이란?

 

 

'대수학'이란? '대수학'은 '수학'을 '대'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

'대수론'은? '마찬가지로 '수학'을 '대'하는 방법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정수론에 이어 2016년에는 '현대 대수론'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학부 수학과 3학년에 공부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박문각 임용고사 학원 정현민 선생님과 박정환 선생님께 배우고 있습니다.

 

'대수학'을 배운다고 하는데 대수학이 뭐하는 건지? 왜 배우는지? 어디에 쓰는지? 뭐 할려고 배우는건지?를 알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대수'하면 '선형 대수'를 많이 들어 보았습니다. '대수'가 뭔가 했는데 영어로는 algebra(알제브라)라고 읽고 이걸 교수님들이 한자어로 번역 해놓은 것이 '대수'입니다.

 

처음에 '대수'라는 말을 들었을 때 든 생각은 큰대자를 써서 말 그대로 '큰 숫자'에 대해 다루는 학문이라고 생각 했는데 막상 뜻을 찾아보니 큰대(大)자가 아니고 대신할 대(代) 였습니다.

 

'대수학'은 '수학'을 표시하는 방법과 그걸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은 우리가 보통 아는것과는 다르게 '숫자'를 가지고 '계산'을 하는게 아니고 자연 현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은 복잡한 논리 구조를 다루는 것인데 이것을 모든 인류가 알 수 있도록 표준 방법으로 표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논리가 증명이 되면 길게 쓸 필요가 없이 누구나 읽고 이해할 수 있고 수학을 한다면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표현해서 좀 더 높은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아주 간단한 기호나 생략들을 사용해서 표시를 합니다.

 

 

현대 대수학 교재. 프렐라(레)이님이 쓰신것.

 

대수학은 기호나 방법들 논리 구조를 표현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원서를 읽어보고 번역도 해보고 하는데 막상 algebra, binary operation, commutative, isomorphic 이런 용어들(terms)을 한자어를 쓰지 않고 한글로 알기 쉽게 짧게 표현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수학책은 원서로보나 한글로 보나 어차피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원서로 보긴 하는데 '한자어'라는게 국한문 혼용체를 쓰지 않은 나 같은 초등학교 세대에는 비교적 낮설기 때문에 하나의 진입장벽이 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end.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