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들은 SAP ABAP 업계 소식

category SAP/SAP 자주 묻는 질문 2015.12.04 00:55

최근 들은 SAP ABAP 업계 소식



안녕 여러분! 오랜만에 SAP ABAP업계 소식을 전해줄려고 이 글을 써.


얼마 전 대기업에서 SAP SM을 하고 있는 내 친구가 나랑 자바스크립트 스터디를 하자고 했어. 그러면서 하는말이 요즘 아밥은 신규는 없고 SM만 있다고 하더라고. SM이 뭐냐면 아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System Management 라고 해서 '유지 보수'야.

SAP로 한국 뿐만 아니고 전세계에 구축해 놓은 시스템이 많기 때문에 아밥퍼의 수요가 0가 되지는 않겠지 하지만 신규가 별로 없어. 그런데 요즘에는 학원, 학교 이런데서 아밥퍼 지망생들을 막 쏟아 내기 때문에 지금 신입 시장은 공급 과잉이라고 할 수 있어.

내가 입사한 2012년이 아마 SAP시장에 문을 닫으면서 들어온 시대이지 싶어. 지금 나는 SAP로 시작해서 개발자로 이직을 한 상태이고 개발자로 커나가고 있는 중이긴 해.


보통 SAP 업계로 들어오겠다는 친구들은 취업이 잘 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일단 취업이라는게 되고 해외 프로젝트를 쉽게 나갈 수 있으며 5년차 쯤에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고 들어서 들어오겠다고 하는 것 같아. 물론 잘 하는 친구들은 뭘 해도 잘 할테니 예외로 하고 우리 같이 평균적인 친구들의 입장이라고 하면 지금 상황에서 ABAP은 크게 매력이 있는 것 같지는 않은 것 같아.


앞으로 SAP 업계로 들어오려면 SAP HANA를 하는게 그나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야. 그리고 이제 SAP도 다른 언어 개발자들도 들어올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어. 이를테면 이클립스로 코딩을 하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던지 All in one이 아니고 분산 시스템의 조합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던지 하는 식으로 가는거지.


당장 입에 풀칠해야 하는 입장은 내가 아주 많이 공감 하긴 하지만 당장 눈앞에만 보고 선택을 한다면 아랫돌 빼서 윗돌 빼는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해.




요약

1.아밥이 2010년 이전 같지 않음

2.SAP HANA를 하도록 하자

3.당장 입사만 생각하지 말고 5년 후 정도는 볼 것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12.04 13:4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KyeongRok Kim 2015.12.05 03:29 신고

      병특으로 SAP를 하신다니 부럽네요. 병특 다 채우고 전망을 생각하셔도 좋겠지 싶은데요? 제가 하던게 BSP, FI였어요. BSP는 아직도 깔린데가 많아서 많이 쓰긴 하는 것 같아요. FI쪽은 BSP 유지보수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자연스럽게 웹을 같이 하게 된 것 같긴 하네요. MM같은거 했으면 웹 보다는 아밥쪽을 더 했었을 수도 있고 다른 선택을 했었을 수도 있겠지 싶긴 하네요.

      BSP는 아밥과 웹을 함께 할 수 있죠. 자연스럽게 jquery 스킬도 늘구요. ㅎㅎ

  2. 2016.01.11 21:52

    비밀댓글입니다

  3. 2016.10.10 13:32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KyeongRok Kim 2016.10.10 13:49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SAP업계를 나온지 좀 되었고 들리는 소식 어떻게 돌아가는지 추측 해보는 정도라서 뭐라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요즘 IT인력 수요는 프론트엔드쪽에 많기 때문에 sap말고 다른쪽을 가려고 하신다면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길을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네요.

      나이는 많은 나이는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실것 같습니다.

  4. 2017.11.23 13:04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KyeongRok Kim 2017.11.23 13:25 신고

      이메일 보내셨던분이군요,
      abap으로 시작하는건 비추입니다.

      굳이 하신다면 sap hana를 하시고

      지금은 데이터분석쪽이 리스크가 적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