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2 세벌식 - '날개셋 입력기' 설치 및 설정


이전글

2013/01/18 - [기타] - 01 세벌식 교본 - 세벌식 자판 배열을 사용해 보자


세벌식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날개셋 입력기'를 설치 하는 것이 좋다. '날개셋 입력기'에는 세벌식을 편하게 이용하기 위한 각종 기능이 많이 있다. 그리고 세벌식의 꽃 이라고 할 수 있는 오토마타 '무한 낱자 수정'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날개셋 입력기는 '김 용묵'님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주소는 http://moogi.new21.org 이다.

'김 용묵'님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이 나온다. 나오는 사진은 용묵님이 스폰지에 출연 하셨던 사진이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보자.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날개셋>한글 입력기:(32비트 / 64비트)'라고 써있는 곳이 보인다. 여기에서 자신에 os에 맞는 버젼을 다운로드(Window XP, Window 7)하자.


아래와 같은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될 것이다. 



01.설치하기

다운 받은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고 Next next next 누르면 쉽게 설치가 된다. 설치는 간단하지만 중요한건 설정이다.


02.설정하기

윈도 기본 입력기가 지구본 모양의 'IME2010'(윈도 버젼에 따라 뒤에 숫자가 다르다. 2008, 2010 등 )이기 때문에 '날개셋 입력기'를 기본으로 설정해야 평소에 사용 가능하다.


02-01.기본 IME설정

(윈도 7 기준)

'시작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로 들어간다.(들어가는 화면은 조금씩 다르니 감안해서 보기 바람)


'국가 및 언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3번째 '키보드 및 언어' 탭을 누른다.


'키보드 변경'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기본 입력 언어(L)'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보면

'한국어(대한민국) - Microsoft IME 2010'으로 설정이 되어있다.

클릭.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PC에 설치된 한글 입력기 종류가 나온다.

'한국어(대한민국) -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선택한다.

설정할게 아직 하나 더 남았다. '확인'대신 '적용'을 한번 눌러준다.


02-02.IME변경 단축키 등록

윈도우 기반으로 제작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이 'IME 2010'을 기본으로 설정해 놓았는지(일본어 입력기 같은게 갑자기 나오면 안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자꾸 '날개셋 입력기' 대신에 'IME 2010'으로 바뀐다.

그럴 때 우측 하단을 마우스 클릭해서 직접 입력기 종류를 변경해 주어도 되지만 '단축키'를 등록해 놓으면 쉽게 바꿀 수 있다. '날개셋 입력기'를 바로 선택 하도록 단축키를 등록 해보자.


아래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 화면에서 세번째 '고급 키 설정' 탭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설치 된 입력기들이 보인다.

'한국어(대한민국) - <날개셋> 한글 입력기(으)로'를 클릭하고 아래 '키 시퀀서 변경(C)'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각자 편한 단축키로 설정 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Ctrl + Shift + 1'이 가장 편한 것 같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왼손만 가지고도 단축키를 누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엄지로 Ctrl + Shift를 누르고 검지로 숫자 1을 누르는 식으로 사용한다.

설정을 완료 했으면 '확인' 또 '확인' 또 '확인'을 눌러서 변경 사항을 모두 저장하자.


완료.


다음 시간에는 세벌식의 꽃 오타가 잘 나지 않는 '무한 낱자 수정'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설정해 보도록 하자.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