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작업하던 프로젝트 git에 올려서 source공유 하기



작업한건 아니고 스칼라 연습한 코드인데 노트북으로 옮겨서 세미나 해야 하는데 다시 치는 것도 좋겠지만 git으로 올려서 clone하고 싶어서 이 글을 쓴다.


언어 상관 없이 Java, php 등도 이 방법 똑같으니까 스샷이 스칼라로 되어 있다고해서 안되는게 아니다.


Intelli j로 Scala Project를 하나 만들었는데 Local Repository도 아직 만들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Bitbucket 접속 해서 Remote Repository 를 생성했다.


Remote Repository는 만들기 쉬우니까 아니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 해서 Remote Repository를 만들어 보면 된다.

2015/02/09 - [SAP NEW/Git] - 로컬에 생성한 프로젝트 Bitbucket에 Repository 만들어서 올리기



위 스샷은 내가 만든 Remote repository이다.


repository이름은 'scala_01'로 만들었다.



아직 Local repository를 생성하기 전이므로 한번 만들어보자.


Intelli j에서 만들려고 했는데 한눈에 보이지 않아서 그냥 Source Tree로 만들기로 했다.



한번 해보자.


소스트리를 켠다



좌측 상단에 '복제/생성'을 누른다. 영어로는 'Clone/Create'정도 될꺼다.



탭 3개가 나오는데 맨 오른쪽 '새 저장소 생성'을 선택한다.

그리고 오른쪽 '...'을 눌러서 찾아보기를 누른다.



경로를 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이건 내 바탕화면.

생성한 Project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다.



나는 'C:/practice/scala_01' 에 만들었다.



해당 폴더까지 들어가서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목적지 경로:'에 경로가 저장이 된다.

그리고 '생성하기'버튼을 누르면 Local Repository가 생성 된다.



뚜둥! 아래와 같이 나오면 성공이다.

아직 Local Repository에 Commit을 한번도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에 지금까지 생성했던  파일들이 보인다.


Commit을 하기 위해 모두 선택해서 '스테이지'로 올린다.



그리고 상단에 '커밋(Commit)'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Commit message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first commit'이라고 입력해줬다. '커밋'을 누르면 Local repository에 commit이 된다.


이제 Remote Repository에 'Push'를 할 차례이다. Remote에 Push를 해야 내 노트북에서도 해당 Remote Repository를 Clone해서 Source code를 볼 수 있을테니 말이다.




Remote Repository로 'Push'할려면 Remote Repository를 등록 해야 한다. Remote Repository를 등록 하는걸 해보자.


상단 메뉴에서 '저장소 - 저장소 설정'을 선택 한다.



아래와 갈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추가'버튼을 누른다.



내 리포지토리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oceanfog@bitbucket.org/oceanfog/scala_01.git


아래와 같은 형식이므로 본인의 ID와 리포지토리 이름에 맞게 주소를 만들어 준다.

https://사용자_아이디@bitbucket.org/사용자_아이디/리포지토리_이름.git

'URL / 경로:'에 https://oceanfog@bitbucket.org/oceanfog/scala_01.git 이거를 넣어주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Remote Repository가 등록 된다.



다시 상단에 'Push'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다음 저장소에 푸시:'에 방금 등록한 Remote Repository가 선택이 되어있다.

다른게 선택 되어있으면 바꿔준다.



아직 한번도 Push를 하지 않았으므로 브랜치가 있지 않다. 앞에 체크박스에 체크 해주고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Pushing'이라고 나오면서 리모트에 소스코드를 올린다.


프로그래스바가 없어지면 아래 '로그 / 히스토리' 탭을 눌러본다.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잘 push된 것이다.



진짜로 Push가 되었는지 확인 하기 위해 Bitbucket에 내가 만든 Repository 'scala_01'에 들어가본다.

좌측에 지금 회색으로 선택된 아이콘을 누른다.

Commit이 내가 아까 Commit할 때 입력했던 Message와 함께 한개 되어있다.



아까 선택했던 아이콘 바로 위에 아이콘을 눌러본다.


그러면 소스코드가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en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앙내 2016.05.25 21:32 신고

    이 게시물이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