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AP를 할까? 개발을 할까? - 제2편 SAP 교육 과정에서 많은걸 바라지 말자







SAP업계를 떠나왔지만 블로그는 계속 열어놓았기 때문인지 아니면 내가 취준생 벗어난지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아직도 진로에 관해 묻는 친구들이 많아서 이 글을 쓴다.


나 같은 경우는 SAP ERP 모듈 컨설턴트가 될까 하다가 지금은 개발자의 길을 가는 선택을 해서 개발을 하고 있다.


지금도 국내에는 SAP에 관한 정보가 별로 없는 상황이지만 내가 처음 SAP하겠다고 마음 먹었던 2010년 즈음에는 더더욱 정보가 없었다.


이 때(2010년)만 해도 SAP로 시작하는건 꽤나 괜찮은 선택이겠지 싶었고 나는 나름 그 덕을 본건지 만건지 SAP를 하지 않고 있는 지금으로서는 판단하기는 어렵긴 하지만 괜찮긴 했다.



그런데 요즘은 SAP 모듈(FI, CO, MM, SD)이나, SAP ABAP으로 시작하는건 내가 봤을땐 별로 좋아보이지가 않는다. 일단 코스가 많이 생겼고 학원도 많이 생겼고, 배출되는 인원이 되게 많아졌다.


내가 취업할때만 해도 SAP를 해보았다는게 꽤나 괜찮은 '스펙'이 되었으나 지금은 Certi 있는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크게 매리트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학원이나 취업지원 센터나 sap교육 과정이 많은데 여기 들어가서 좋은 점은 'Certi를 볼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것 빼고는 배울게 없지 싶다.


왜냐하면 2달 동안 진도를 다 나가야 하기 때문에 정말 진도를 빨리 나간다. 처음 SAP를 하는 취준생이 들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현업 1년 정도 해본 수준으로 진도를 나간다. 1개월 동안 Certi를 보는 범위를 다 나가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는 것 같다.


나도 들어보고 코스 들었던 사람들에게 이야기도 들어보고 했지만 코스를 들어도 해당 모듈이나 아밥에 대해서 알 수가 없다. 나도 준비를 꽤나 많이 하고 입사를 했지만 현업 1년 정도 하고 나서야 어느 정도 구조를 파악 할 수 있었다.


숙련자에게는 별 일이 아닐 수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난이도가 프로그래밍 뺨친다.



FI전표 하나 칠려면 Setting해주어야 하는게 10가지가 넘는데 이걸 초보자가 2달 동안 배워서 한다는건 좀 말이 안되는 것 같다. 아니 잘 가르친다면 모르겠는데 한 반에 한두명 정도 있는 경력자에 수준을 맞춰서 강의를 해준다. 물론...시간 내에 진도를 뽑아야 하는 물리적인 이유도 크다.



그리고 '취업 연계과정'이라고 하는데 나도 들어봤는데 그냥 이력서 한번 써보라고 하는 정도이다. 코스 끝나고 나도 한번 써보긴 했는데 당연 안됐음.



SAP를 하고 싶다면 새로 나온 SAP HANA를 한다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이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 강의를 해줄 수 있는 인력이 없고 당연 코스도 없다.


SAP에서 튜터리얼 서버를 열어놓았기 때문에 여기 붙어서 혼자 공부 해보는게 유일한 방법인 것 같다. 그 정도만 해도 어중간한 SAP ERP MODULE이나 ABAP 취업 연계 과정 듣는 것 보다는 낫겠지 싶다.



세줄 요약

1.SAP ERP 모듈컨 되기가 힘들다

2.SAP ERP 모듈, ABAP 취업 연계 과정에서 많은걸 바라지 말자

3.할꺼면 SAP HANA 튜터리얼 해보는게 낫다.




end.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02.07 14:28

    비밀댓글입니다

  2. BlogIcon KyeongRok Kim 2016.02.07 16:01 신고

    넵 맞습니다. 해당 모듈 자격증입니다.

  3. 2017.07.10 10:47

    비밀댓글입니다

  4. 2017.07.11 13:51

    비밀댓글입니다

  5. 2017.07.12 10:46

    비밀댓글입니다

  6. 2017.10.11 15:14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KyeongRok Kim 2017.10.11 16:15 신고

      안녕하세요, 댓글은 따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다 봅니다.

      SAP가 인기가 많이 떨어졌어요. ABAP을 하실 생각이시라면 데이터 분석쪽이나 파이썬 등을 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교육도 요즘은 잘 안열리는것 같네요. 국비지원 이런게 없어졌나봅니다.

      모듈은 저는 FI가 수요가 많다고 해서 FI를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