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7 SAP FI를 배워보자 - 회사 코드(Company Code) 만들기


회사 코드(Company Code)는 SAP FI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다. 전표를 생성할 때 회사코드(Company Code)별로 생성이 되기 때문이다.


회사 코드(Company Code)를 만들어보자

IMG - Enterprise Structure - Edit, Copy, Delete, Check Company 
IMG - 기업 구조 - 재무회계 - 회사 코드 편집, 복사, 삭제 및 점검


IMG세팅 하는 곳으로 들어가려면 상단 T-code입력창에 /nspro 라고 치고 엔터 치면 된다.

우측 상단에 SAP Reference ~~ 버튼을 클릭한다.


왜 '회사 코드 편집, 복사, 삭제 및 점검'으로 들어오냐면 '회사 코드(Company Code)'가 별거 없어보이지만 이것을 생성할 때 수 많은 내용을 세팅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복사'를 해야 한다. 직접 다 하려고 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전표 한장도 안끊긴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Copy, delete, check company code'를 더블 클릭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무것도 없는 하얀 화면만 나온다. 이상 없는거니까 계속 진행 한다.

상단에 연필에 안경그려진 버튼 옆에 '복사(Copy)' 아이콘을 누른다. 서버에 따라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각종 관련 테이블을 로딩하는 것이다. 아래 상태표시줄에 몇% 되었다고 나온다. 


테이블 로딩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시작 회사 코드(From Company Code)
종료 회사 코드(To Company Code)

이렇게 나온다. 내가 쓰는 시스템은 번역이 다소 이상한 것 같다. '기준 회사 코드', '대상 회사 코드' 정도로 번역 했으면 더 쉬웠을 듯 하다.


시작 회사 코드(From Company Code)는 복사해올 회사 코드이다. 보통 '1000'번 회사 코드(Company Code)를 복사해 온다.

종료 회사 코드(To Company Code)는 내가 만들 회사 코드이다. 자신이 원하는 영문+숫자 조합으로 회사 코드를 만들면 된다. 내 이름이 김경록이기 때문에 'KCC2'로 했다.(KCC1은 전에 만들었었음)

둘다 입력 했으면 엔터.


아래 화면은 이해를 돕기 위해 한글 메뉴로 캡춰 했다.

이런 메세지가 뜨는데 G/L계정을 복사하려면 '예'를 누르면 되고 복사하지 않으려면 '아니오'를 누르면 된다. '예'를 눌러보자.


경고 메세지가 또 나왔다.

복사해올 회사 코드 '1000'번의 기본 통화(Base Currency)가 유로(EUR)로 되어 있다고 한다. 똑같이 유로로 하려면 '아니오' 다른 통화를 적용하려면 '예'를 누른다. 그냥 유로로 가자. '아니오' 선택.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또 나왔다.

확인을 눌러주자.


복사하는 테이블이 많다보니 자꾸 알림 메세지가 나온다.

확인을 눌러주자.



번호 범위(Number Range)에 관한 경고창이다.

무슨 말인지 모르더라도 한번 읽어보자. SAP FI Certi 시험에 나오는 내용이다. 확인.


자세한 세팅은 FI를 잘 하게 된 이후에 하도록 하자.

'예'를 누르고 넘어가자. 아래 상태표시줄에 테이블 복사 진행률이 나온다. 조금 기다리자.


BC에 요청하는 사항이다.

확인을 누르자.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올 수도 있고 안나올 수도 있다.

번호 범위(Number Range)가 충돌 날 수도 있는 내용이다. '확인'누르고 넘어가자.



회사 코드 생성이 완료 되었다.

X표를 누르자.


회사 코드(Company Code) 'KCC2'가 회사코드 '1000'번을 복사하여 만들어졌다.


회사 코드가 잘 만들어 졌는지 확인해보자.

뒤로 가기를 누른다.


아까 나왔던 화면의 한글 버젼.

'회사코드데이타 편집'을 더블클릭 한다.


스크롤을 내려서 아까 만들었던 회사 코드(Company Code) 'KCC2'가 있는지 살펴보자.

'KCC2'가 있다. 더블클릭 해보자.


KCC2의 정보 화면.

아까 통화를 그대로 쓰기로 했으므로 통화(Currency)가 EUR로 되어 있다. 미국 달러로 바꾸고 싶으면 USD로 바꾸고 저장 하면 기본 통화(Base Currency)가 바뀐다.



완료.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