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AP에 대해 알아보자 - 제2편 SAP의 종류?

 

 

 

 

이전 글

2014/12/28 - [SAP/SAP 업계] - SAP에 대해 알아보자 - 제1편 SAP란?

 

 

지금은 SAP 업계에 있지는 않지만 이직을 하고 나서도 이메일 문의가 많이 와서 이 글을 씁니다.

 

이전 글에 'SAP란 무엇인지'에 대해 써보았습니다. 이번에는 'SAP의 종류'에 대해 써볼까합니다. 일단은 'SAP의 종류'라 함은 SAP라는 회사에서 만들어내는 대부분의 제품에 'SAP'자가 붙으므로 'SAP에서 만든 제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게 좀 더 정확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SAP의 제품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글은 SAP를 잘 아는 사람들 보다는 SAP를 처음 들어보는 친구들을 위해 쓰는 글이므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4가지로 구분해 볼까합니다. 일단 SAP에 입문을 하고 나면 제품군이 어떤식으로 출시되고 팔리는지를 알게 될 수도 있고 별로 필요하지 않은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SAP의 종류

1.SAP ERP

2.SAP ABAP

3.SAP BI/BW

4.SAP HANA

 

 

SAP의 종류는 위와 같이 4가지 정도로 구분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4가지 말고도 앞에 'SAP'를 붙이고 있는건 많지만 Job하고 관련된건 저 4가지가 가장 많은 것 같으므로 4가지로 분류 해보았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SAP ERP

SAP에서 만든 ERP프로그램입니다. 이력서 쓰는 사이트에서 'SAP 우대'라고 써있는데에 써있는 'SAP'는 'SAP ERP'라고 보면 됩니다.

 

ERP는 '업무보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주 넣고, 주문 넣고, 전표 치고, 배송처리 하고 이런 작업들을 다 A4용지로 뽑아서 결제받고 우편으로 보내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전산으로 하는 것입니다.

 

몇월, 몇일에 누가(어떤 회사가) 어떤 제품을 얼만큼 주문했는데 비용은 얼마고 돈은 들어왔는지 배송은 됐는지 매출은 얼마인지지 순이익은 얼마인지 등을 기록하고 데이터 뽑고 하는 프로그램을 ERP라고 합니다.

 

 

SAP ERP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이 잘 만들고 전세계적으로 많이 써서 이를테면 병원도 내과, 외과, 마취과, 방사선과, 피부과, 치과 이렇게 나누어져 있고 외과도 일반외과, 흉부외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이렇게 나누어져 있지요?

 

SAP가 '종합병원'이라면 SAP ERP는 '외과'정도의 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합병원에 외과 없는 곳은 없지요? SAP ERP는 FI, CO, PP, MM, SD, HR 등의 '모듈'로 구분 되어 있어. 각 모듈은 '외과'중에서도 일반외과, 흉부외과, 신경외과, 정형외과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SAP에서는 FI,CO, SD, MM같은 모듈쪽 보다는 뒤에서 이야기 할 HANA에 힘을 주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SAP쪽으로 진로를 정한다고 하면 HANA쪽이 프로젝트가 많겠지 싶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의 전공(경영, 산공, 경제, 물류 등)을 살려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다면 SAP의 모듈중에 하나를 할줄 알면 토익 900점 보다는 좀 더 무게가 있다고 생각합니. 실제로 SAP 모듈을 따로 공부한 것을 어필해서 SAP를 사용하는 외국계 회사에 취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SAP ABAP

SAP 아밥 이라고 부릅니다. SAP에 대해 찾다보면 나오는 것이고 잡도 이쪽으로 아직까지는 꽤 있는 편이라서 SAP의 제품이라고 보기는 뭐하지만 분류에 포함 시켰습니다.

 

SAP ABAP은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위 1번 SAP ERP의 '모듈'하고는 성격이 다릅니다. '프로그래밍' 또는 '개발'과 친숙하다면 위 1번 SAP ERP의 '모듈' 보다는 SAP ABAP을 하는게 좋을것입니다. 그 반대라면 모듈이 낫겠지요?

 

저는 참고로 SAP ABAP을 알아보다가 ABAP은 비교적 해볼 기회가 많다고 들어서 SAP ERP중 FI모듈을 따로 공부해서 Certi는 FI Certi가 있고 Job은 FI 모듈을 개발하는 ABAP쪽으로 갔다가 지금은 그냥 SAP개발 말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구직 사이트에 있는 'SAP 경험자 우대'는 ABAP은 아니고 'SAP ERP 모듈'이라고 보면 됩니다. ABAP은 SAP ABAP이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처럼 문과 출신인데 IT 개발 쪽으로 가고 싶으면 ABAP을 거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3.SAP BI/BW

이건 제가 직접 다뤄본적도 없고 본적이 없긴 합니다만 들어본건 가장 많이 들어본 것 같아서 위 두가지 그리고 뒤에 나올 HANA하고 구분하기 위해 적어보았습니다.

 

많이 쓰는 것 같긴 한데 이쪽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시작하는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db의 sql문을 짜는 일을 주로 한다고 듣기만 했습니다.

 

 

 

4.SAP HANA

요즘 SAP에서 밀고 있는 SAP HANA입니다. '하나'라고 부릅니다.

 

HANA는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엔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도 포함된다고는 하는데 SAP가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하고 파는건 아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엔진인 것 같습니다.

 

HANA는 나온지 얼마 안되서 일단 기능이 그렇게 많지가 않고 시장에 잘 하는 사람들도 전세계적으로 별로 없습니다. SAP HANA는 'DB'이므로 HANA를 하려면 '데이터베이스'를 잘 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SAP 무료 계정을 서비스 하는 회사가 있었는데 라이센스 때문에 제제를 당해서 현재 SAP로 무언가 무료로 해볼 수 있는게 아이러니하게도 HANA밖에 없습니다.

 

SAP에 '관심'이 있고 '공부'를 해보았다는 것을 어필해서 실제 업무에 빨리 투입해서 회사 매출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SAP를 해볼 수 있는게 지금은 HANA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 제가 써놓았던 포스트를 참고해서 SAP HANA를 한번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4/08/23 - [SAP NEW/SAP HANA] - Let's Go to SAP HANA - Unit1 무료 SAP HANA 개발자 계정을 얻어보자

2014/08/23 - [SAP NEW/SAP HANA] - SAP HANA XS Application을 만들어 보자 - Unit1 SAP HANA Tols for Eclipse 설치하기

2014/08/23 - [SAP NEW/SAP HANA] - SAP HANA XS Application을 만들어 보자 - Unit2 SAP HANA Application 만들기

 

 

제가 지금 SAP업계에 들어갈 생각을 한다면 내가 지금 대딩이고 취준생이라면 SAP HANA를 하기 위해 DB Modeling을 공부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지금 나는 혹시나 SAP HANA컨을 할 기회가 올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 내 업무에 필요하기 때문에 DB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SAP를 바로 하기에는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개발쪽으로 올 생각이면 JAVA, DB부터 하는게 좋지 싶습니다. 모듈쪽은 일단 컨이 아닌이상 전문성이 떨어져서 그리고 제가 현업으로 가본건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모듈을 공부하려면 다른 ERP솔루션을 사용해보는게 좋지 싶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