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발자와 IT업계 이야기 - 제1편 코딩이 되는 디자이너 연봉 +천만원





내 올해로 3년차 개발자. ERP업계에 있다가 올해 좀더 개발에 가까운 롤로 이직을 했다. 다음에 해보고 싶은건 이산 수학하고 선형대수 같은걸 꾸준히 배워서 통계쪽으로 가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만 일단 당장 할 일부터 잘 해야 겠다는 생각이고 통계같은건 지금 하는 일과도 연관성이 있으니 겸사겸사 염두해 두고는 있다.


이직을 한 회사 왓어 뷰리플 컴퍼니 되시겠다. 아침 점심 저녁을 다 회사에서 먹을 수 있고 커피머신도 있고 곽 과자를 항상 채워주고 헬스장 있고 장비 최고로 좋고 등 회사 자랑을 하려는게 아니고 요즘 회사에서 디자이너를 뽑고 있어서 이 글을 쓴다.


IT회사에서 프로그램을 다루는게 개발자라서 개발자는 인간의 몸으로 따지면 IT회사의 척추 같은 존재이지만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디자인이 별로면 SAP 처럼(글로벌 소프트웨어임 비쌈 어쩔 수 없이 씀) 울며 겨자먹기로 쓰거나 화면은 다른 프로그램을 붙여서( 쉽게 말하면 성형을 함 ) 디자인을 예쁘게 바꿔서 쓰는 등 SAP는 워낙 기능이 좋아서 쓰지만 어중간 하면 당연히 외면을 받는다.


개발자의 위상만큼 디자이너의 위상도 올라가고 있는 시절이지만 디자이너가 코딩도 약간 된다면 정말 찾는데가 많을 것이다.


디자이너한테 높은 수준의 코딩을 요구하는 곳은 별로 없다. '퍼블리셔'라는 롤이 존재 하기 때문에 굵직한 작업은 퍼블리셔가 하는 것이고 디자이너는 업무를 이해하는 수준과 의사 소통을 하기 위해 HTML, CSS한줄 정도 코딩할 수 있는 능력이 되면 그만인 것이다.


디자이너한테는 이쁜 디자인을 원하는거지 어려운 수준의 코딩을 원하는 회사는 없다고 보면 된다. 우리 회사에서도 디자이너 뽑을 때 '그림 베이스'에 약간의 코딩이 가능한 수준이면 되는데 코딩은 잘 못해도 된다. 


그런데 IT회사에서 디자이너를 하려면 '개발'까지 갈 필요는 없지만 '코딩'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의 코딩 능력을 요구한다. 이 '코딩 능력'을 갖추기가 어렵냐? 그것도 아니다. 한 8주정도 공부 하면 그냥 평범한 디자이너라도 +1,000만원 짜리 여기저기에서 부르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데 안타까울 다름이다.


내가 개발자라서 쉽게 이야기 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럼 니가 초상화 한장이라도 그려보던가' 하면 나도 할말이 없긴 하다. 나도 드로잉을 배워서 순서도 같은걸 예쁘게 그리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펜하고 친숙해지는데만 해도 1년이 넘게 걸렸다.


나이가 40줄 가까운 디자이너면 모르겠는데 우리 처럼 연차 얼마 안된 디자이너들은 코딩 몇줄 충분히 배워볼만 한데 다들 안배우려고 하는 분들이 많다. 당장 필요 없고 배우려면 신경도 써야 하기 때문에 가뜩이나 바쁜데 뭘 이런것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가긴 한다. 배워 놓으면 그게 고스란히 이직 기회나 연봉에 반영이 될 것인데 안타까울 다름이다.




초등학생들한테 코딩을 가르치는 학교



요즘 사회적 분위기도 점점 '코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옛날에는 '윈도우'를 '컴퓨터 학원'이라는 곳에 가서 배우던 시절도 있었다. 앞으로는 간단한 코딩 정도는 구구단 외우듯이 누구나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코딩을 조금씩 배워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ㅇㅇ ㄹㅇ 그러하다.





end.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03.17 08:54

    비밀댓글입니다

  2. tigerrr 2015.03.24 22:42 신고

    저도 window를 컴퓨터학원에서 배운 세대인데요(현재 20대 후반)
    새록새록하네요. 코딩이라면 너무 방대해서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머리가 띵하지만 일단 Java부터라도 한번 배워봐야겠습니다

    • BlogIcon KyeongRok Kim 2015.03.24 23:46 신고

      자바도 괜찮구요 엑셀 vba나 javascript도 좋은 것 같아요. 자바는 일단 뭘 깔아야 하는데 엑셀 vba는 엑셀 깔려 있으면 되구요, javascript는 메모장으로도 할 수 있으니까요.

  3. 2015.06.14 02:56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KyeongRok Kim 2015.06.14 10:25 신고

      개인적으로 학원 보다는 인강이, 인강 보다는 youtube 동영상 등이 공부하기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아니면 오른쪽 상단에 코딩레슨을 신청해보셔요~

  4. 우카 2015.06.24 17:38 신고

    C언어나 C++언어도 배워놓으면 쓸만할까요 ~?
    언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초짜 디자이너입니다 ㅠㅠ

  5. startover 2016.02.20 23:18 신고

    저기에 나오는 디자이너는 정확히 어떤 디자이너를 말하는건가요? 무슨 능력과 자격증이 있어야 돼나요?

  6. ㅇㅇ 2017.08.23 14:20 신고

    개발자들은 웹디자이너가 html,css정도는 당연히 알고있어야 되지 않냐고 하는 반면 디자이너들은 코딩할 줄 알면 유니콘이라는 분위기더군요. 쉬운 언어들인데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수준은 높지도 않은데 말이죠. 얼마 지나지 않아 할 줄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 '있으면 좋은' 능력이 아니라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을듯..요즘은 생활코딩이나 코드아카데미 등 비전공자들 위한 쉬운 교육자료도 엄청 많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