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AP를 할까? 개발을 할까?

 

 

 

 

오랜만에 포스트를 올립니다. 그동안 푹 쉬느라 블로그 포스트도 뜸했는데 퇴근하고 마땅히 하는 없기도 하고 3년차 직딩의 철 없는 소리 일 수 도 있지만 이 때가 아니면 못 쓸 것 같아서 이기도 해서 이 글을 써봅니다.

 

제가 SAP를 하느라 보낸 시간이 대학교 3학년과 졸업하고 2년을 SAP를 종교 처럼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구원을 받기도 한것 같습니다.

 

지금은 개발자로 이직을 한 상태입니다. 제 관점이긴 하지만 SAP와 개발자를 비교해보기가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물론 아밥 개발자도 개발자이긴 하지만 보통은 아밥퍼라고 부릅니다. SAP 개발을 하는 사람들은 개발자라고 잘 안부릅니다. SAP에만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아밥퍼 또는 해당 솔루션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입사를 하려던 시점에서는 SAP가 일반 개발자보다는 저한테는 위험도 적고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문과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이과 학생들은 다 좋은데 재무제표 같은것은 과목에 없기 때문에 저 처럼 문과 수업을 들어본 애매한 포지셔닝도 입사도 하고 어느 정도 클 수 있는 기반이 되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지금도 SAP는 대기업 엔트리 포인트로 좋다고 봅니다. 특히 외국계 회사는 SAP를 쓸줄 아는 신입이라면 받기는 힘들지만 토익 900점 보다는 나름의 전문성을 좋게 봐주는 것 같습니다.

 

이전 포스트에 외국계 전용 구직 사이트인 피플앤잡에 대해 올렸는데 피플앤잡을 보면 SAP를 다룰줄 아는 사람에게 가중치를 주겠다고 써놓은 구직 글이 많습니다. SAP는 학부 졸업생 기준으로는 해볼 기회가 별로 없기 때문에 교육이라도 한번 들어본 사람이 토익 900보다는 회사 입장에서는 가중치를 주는 것 같습니다.

 

 

현업(대기업 회계, 구매, 판매 팀)으로 엔트리 포인트로서 SAP는 꽤나 괜찮은 것 같습니다. 대기업에 입사를 잘 하는 친구들도 심심찮게 보았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것은 현업이 아니었고 컨이었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한 것 같긴 합니다. 여러분들이 듣는 모든 SAP가 좋다는 이야기는 유저인 현업이 아니고 SAP 컨설턴트에 대한 이야기들일 것입니다.

 

 

ABAP을 하다보니 저는 그냥 개발자가 조금 더 낫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SAP컨이 고액 연봉을 받는 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봤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들 SAP를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입사 하고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저랑 같이 SAP를 해서 졸업 후 바로 대기업 입사한 제 친구와 저는 지금 시점에서는 연봉이 비슷합니다.

 

시대는 변하기 나름이고 기술은 점점 발전한다. 이제는 무료인 오픈소스 개발 도구들도 SAP수준 정도로 많이 올라왔습니다. 

 

요즘은 많이 떨어졌지만 SAP는 ABAPer도 돈을 많이 받는데 아밥퍼는 개발자입니다. 아밥퍼가 돈을 많이 받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있기도 하고 아밥퍼로 크기가 힘들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밥퍼가 생산성이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SAP 개발은 소스코드 관리가 기본적으로 되고 Alv같은 프레임웍이 있고 CI(Continuous Integration)툴이라고 프로젝트 관리 도구도 있고 표준화가 되어있고 아밥 디버거라고 개발도구가 지금도 속도만 빼면 세계 최고로 좋은 등 '생산성'도 좋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오픈소스도 SAP와 비슷한 수준으로 소스코드 관리, CI, 배포, 디버깅 등이 꽤나 잘 되는 편이고 유료 프로그램은 기능이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일반 개발자들도 생산성이 좋아졌습니다. SAP는 지금 봐도 그런 도구들을 오래 전부터 제공을 했다는 것이 새삼 놀랍습니다. SAP가 독일 프로그램인데 괜히 갓독일 갓독인 하는게 아닐 정도로 1940년대 한국은 불모지에 농사도 제대로 못짓고 있을 때 탱크 만들고 잠수함 만들고 그런 나라니까 앞서 ERP같은걸 만들어서 전세계 대기업한테 팔고 있습니다.

 

 

SAP가 좋긴 한데 현재는 프로젝트가 많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레거시 코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SAP를 당장 걷어 낼 수도 없고 지금 들어오려는 친구들은 레거시 코드들을 한동안 보게 될 가능성이 많다고 봅니다.

 

 

 

 

세줄요약

1.SAP는 훌륭한 프로그램이고 엔트리 포인트로 괜찮다.

2.개발자도 일을 잘 한다면 SAP보다 더 많이 받는다.

3.SAP만 가지고 몸값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된다.

 

 

 

end.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