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AP 외국계 회사 취업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나도 이직을 했고(sap는 아님), 요 오른쪽에 sap강좌를 들은 학생들의 외국계 취업 소식이 속속 들려서 이 글을 쓴다.


앞으로 한동안은 sap를 안하긴 할꺼지만 내가 알고 있는게 그나마 sap라서 자꾸 글을 쓰게 된다. 퍼주는게 남는거라는게 정말 맞는 말이라는게 자꾸 검증이 되고 있기때문에 계속 올림.



일단 '외국계회사'라 하면 좋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는데 사람 사는데가 다 비슷한데 아니겠는가?


외국계회사가 좋다는 소문이 있는 이유도 역시 SAP가 가진 '진입장벽'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외국계회사는 일단 채용 공고가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영어랑 친숙하지 않다면 접근할 엄두를 비교적 잘 못냈는 것 같아 경쟁이 덜 치열한 것 같으다.


본인도 영어를 나름 꾸준히 5년정도 하니까 여기 올라온 채용공고를 조금 읽어낼 수 있는 익숙함이 생겨 기웃거려 보았는데 나름 3년차인 내가 이력서를 넣어볼만한 회사들이 있다는 것에 무한 자신감을 얻는다.



영어 리딩이 조금 되고, 영어를 잘하는건 아님 그냥 리딩을 사전 돌려가면서 의미 파악하는 레벨인데 영어가 조금 익숙하고 리소스를 많이 안잡아 먹는 정도 인 것 같음, 그리고 SAP가 됨. 스크립트도 짤 수 있고 ABAP도 조금 되고, FI도 되고, VBA까지 되니까 어디든 비비기는 좋고 내가 가진 얄팍한 스킬로도 들어가봄직한 롤들이 제법 보인다.



아래 스샷은 외국계 전문 소개 사이트인 '피플앤잡'이다. 쉽게 가입 할 수 있고 로그인 한담에 상단 '채용정보'버튼을 누르면 헤드헌터님들이 올린 채용 공고들이 쫙 뜬다.


http://www.peoplenjob.com/ 주소는 여기임.





아래 화면은 위에 '채용정보'버튼을 누른 화면이다. 여기 검색어로 'SAP'라고 치면 'SAP'관련 채용 정보들이 쭉 나온다. 근데 'ASAP'이게 섞여 나와서 좀 많이나와서 여러번 눌러보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외국계회사가 무조껀 좋은건 아니고 잘 가야 좋은건데 3년을 채웠으면 연봉 3500정도 되는 것 같다. 물론 롤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저 정도를 그나마 내 주변에서 봄.


SAP관련 롤들이 보면 대부분 SM, 아니면 현업으로 보인다. SM은 시스템 매니지먼트의 약자이고 말 그대로 시스템 관리하는 롤이다.


현업은 말 그대로 해당 업무를 하는 사무직이다. 회계, 재무, 구매, 판매 보통 이런 롤들이다. 업무를 보는데 SAP를 쓸 줄 알면 되는 정도이다. 이 정도면 내 블로그에서도 어느 정도 채워서 갈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 그래도 안되면 강좌 받으면 이력서 쓰거나 인터뷰 볼 때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정도까지는 8주정도 하면 되지 싶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취업 시장에는 사원 - 과장급 특히 과장급은 수요가 항상 많다. 문제는 내가 '차장급'이 되었을때가 문제인데 이때를 고비로 시장에서 살아남아 있을 것인지 아니면 치킨을 튀기러 갈지가 결정이 되는 것 같으다.


그리하야 나는 조금 편한 길 보다는 좀더 험한길을 택하여 개발자 롤로 이직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겼다.





요약

1.영어를 조금 익숙하게 하면 3년차 3000 초반 생각하고 지원해볼만 함.

2.SAP할줄 아는 사람 뽑는데 은근 많아서 영어 좀 되고 SAP 조금 되는 애매한 경우라도 취업 가능성 있음.

3.'차장급'에서 '부장급'까지 무사히 넘어갈 수 있을지를 고려해서 편한데라고 무조껀 가는 것 보다는 길게 봤을때 좋다고 판단되는 곳으로 가자.





끗.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11 2015.04.06 11:34 신고

    이런 좋은 글에 댓글이없다니.. 정말 많은것들을 알고 가게됩니다. 자주 오게 될 것같네요
    감사합니다.^^

  2. BlogIcon 하이 2015.04.16 20:52 신고

    현실적인 글이네요~^^

  3. minㅣ먀 2015.06.28 15:29 신고

    취준생으로서 잘 읽고 갑니다! 직업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네요 ㅠㅠ

  4. d 2015.11.16 11:36 신고

    글 잘읽었습니다

  5. 오2 2016.08.10 13:33 신고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