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oby의 Spring3 따라하기-제2편 Spring MVC Project 생성하기

 

 

 

Spring을 시작을 해보려고 여기저기 찾아보지만 STS를 새로 받아서 프로젝트를 생성하자마자 에러가 납니다. 이건 STS가 버젼업이 되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제 원래 롤은 SAP개발자였지만 Spirng을 하는 곳으로 이직을 하기 때문에 한동안 SAP 포스트만 쓰다가 Spring에 관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포스트를 다시 써봅다. 이 글은 저 처럼 Spring을 시작하자마자 막혀서 진행을 못하고 분들을 위해 씁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다른건 다 비슷하고 'Spring MVC'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에러가 하나 나는데 pom.xml의 Spring 버젼을 3.1.1에서 3.2.0으로 바꿔주면 끝나지만 저 처럼 비기너 분들은 오래 헤멜 수 있으므로 스텝별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STS를 받아서 압축을 적절한 곳에 풀고 실행을 해줍니다.

 

 

좌측 'Package Explorer'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합니다.

 

New - Spring Project를 선택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맨 하단에 Spring MVC가 있다. 선택해줍니다.

 

 

전에 Spring MVC를 생성한 적이 없으면 이 화면이 뜰 것입니다.

Spring MVC 프로젝트 관련 파일이 아직 없으니 다운받겠느냐는건데 Yes를 눌러 다운 받습니다.

용량은 1.6메가 정도 되는 듯 합니다.

 

 

다운을 받았으면 맨 처음 생성될 패키지 이름을 정해달라고 합니다. 3단계 정도 정해줘야 에러메세지가 없어집니다.

무난하게 com.spring.myapp으로 했습니다. 적절히 마음에 드는 이름으로 하시면 됩니다.

 

Finish를 누르면 생성이 됩니다.

 

좌측 Package Explorer를 유심히 살펴봅니다. 빨간색 느낌표 표시가 있습니다. 에러입니다.

 

 

확대해 보겠습니다. 역시 빨간색 느낌표가 보입니다.

우리가 한건 STS를 받고 Spring MVC 프로젝트를 생성한 것 뿐인데 시작부터 에러가 나있습니다.

아직 'Hello World'도 띄우지 못했는데 에러부터 납다.

 

이 에러는 근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꼭 해결해주어야 스프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위 메뉴를 열어봅니다.

 

끝까지 열어보면 servlet-context.xml에서 에러가 나있습니다.

servlet-context.xml을 열어보겠습니다.

 

 

X표시가 가운데 떡하니 나있습니다. <annotation-driven />이라는 태그입니다.

몇번 라인....이라고 쓰려고 했는데 라인 넘버가 안나옵니다. 나오게 해봅시다.

 

 

라인넘버가 나와야 할 부분에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해서 context메뉴를 엽니다.

아래 보면 'Show Line Numbers'가 있다. 이걸 선택하면 라인 넘버가 보입니다.

 

ㅇㅇ보인다. 13번 라인에서 에러가 난 것입니다.

 

좌측 라인넘버 위에 X표시에 마우스를 올려봅니다. 무슨 에러메세지가 나옵니다.

정확히 모르겠으니 아래 console window에 있는 'Markers'탭을 눌러봅니다.

 

맨위에 에러 메세지를 열어보면 '아카이브 포 리콰이얼드 라이브러리'라고 나온다. 라이브러리가 없어서 나는 에러인 것으로 보입니다. 상세 메세지는 아래와 같다.

 

Description Resource Path Location Type

Archive for required library: 'C:/Users/KyoungRock/.m2/repository/org/springframework/spring-web/3.1.1.RELEASE/spring-web-3.1.1.RELEASE.jar' in project 'SpringMVC' cannot be read or is not a valid ZIP file SpringMVC Build path Build Path Problem

 

'spring-web-3.1.1.RELEASE.jar'이 라이브러리를 불러올 수 없다는 뜻입니다.

 

불러올 수 없는 이유는 두가지 정도 되겠습니다.

1.라이브러리가 있는데 파일에 문제가 있어서 못불러온다.

2.라이브러리가 해당 위치에 없다.

 

그런데 문제는 2번인 것 같습니다. 라이브러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라이브러리를 받는 가장 좋은 방법은 'Maven Install'을 이용해 받는 방법이 가장 깔끔합니다. STS는 Maven Plugin이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Spring Project'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Maven을 이용해 생성을 해주므로 별다른 설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참 좋습니다.

 

pom.xml이 maven이라고 보면 되고 해당 파일에는 이번에 새로 만든 'Spring MVC'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목록이 들어있습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우측 클릭합니다.

 

메뉴가 길게 나오는데

 

Run As - Maven Clean을 먼저 실행 한 후

Run As - Maven Install을 실행 합니다.

 

Maven이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받아주는데.... 'BUILD FAILURE'가 나옵니다.

 

 

이유를 알고 싶겠지만 나도 어떻게 하다보니까 된거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스프링 프레임웍 버젼 때문에 생기는 문제이고 3.1.1로 되어있는 스프링 프레임웍 버젼을 3.2.0으로 바꿔주면 해결됩니다.

 

pom.xml을 열어봅니다.

블록을 잡아놓은 부분에 '3.1.1'이라고 써있는데 이걸 '3.2.0'으로 고쳐주고 저장하면 됩니다.

 

바꾸고 저장을 하면 좌측에 빨간색이 싹 없어집니다.

 

 

메이븐 인스톨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pom.xml에서 우측 클릭을 하고

Run As - Maven Install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메이븐이 자동으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는 등 빌드를 해줍니다.

이번엔 'BUILD SUCCESS'가 나옵니다.

 

 

end.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