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AP FI AC200 Exercise 15: Terms of Payment and Cash Discounts




지급조건과 현금 할인


이번장의 목표

지급조건을 설정 할 수 있다

현금 할인을 자동으로 처리 할 수 있다



업무 예제

회사는 서로 다른 terms of payment(지급 조건)을 사용한다. 현금 할인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포스팅 한다. 회사는 계속 새로운 거래처와 새로운 지급조건으로 계약을 맺는다. 계약 조건은 시스템에 등록된다.



Terms of payment에 설정하는 것

·만기일(due date)을 계산하기 위한 기준 날짜(baseline date)

·현금 할인 기간(Cash discount periods)

·현금 할인 비율(Cash discount percentage rates)



지급조건은 인보이스가 어디에서 생성되었는지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다.
·인보이스가 FI에서 생성 되었으면 Account의 Company Code segment에 입력돼있는 것으로 설정된다.
·SD에서 생성된 경우, Sales area segment에 입력되어 있는 것으로 설정되다.
·구매처 인보이스가 MM에서 생성된 경우 Purchasing organization segment에 입력되어있는 것으로 설정된다.


인보이스에서 생성된 credit memo:
대변메모를 포스팅 할 때 기존 인보이스의 전표 번호를 입력하면 서로 연결이 된다. 이러한 경우, terms of payment가 함께 복사된다. 이유는 기존 인보이스와 대변메모는 만기일이 같기 때문이다.


다른 credit memo:
다른 대변메모에서 terms of payment는 유효하지 않다. 이러한 대변메모는 기준일에 만기가 된다. 지급조건을 활성화 하려면 인보이스에 연결되지 않는 대변메모를 작성할 때 "V"파라메터를 참조 필드에 넣어주면 된다.






할일1:

새로운 지급 조건을 만드시오.

AC01

5% 즉시 지급

2% 14일 안에 입금 한 경우

30일 안에 지급 하면 아무것도 없음




IMG: Financial Accounting → Accounts Receivable and Accounts Payable Accounting → Business Transactions → Incoming Invoice/Incoming Credit Memos→ Maintain Terms of Payment




상단에 'New Entries'를 선택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






할일2:

새로 만들 지급 조건을 거래처에 지정 하시오


지난번에 내가 만든 'KCISCO'라는 vendor account에 Assign해보겠다.


SAP Easy Access menu: Accounting → Financial Accounting → Vendors → Master Records → Change



여기로 들어온다.

해당하는 company code, vendor master record를 넣고 아래 company code data 에 3개를 체크 해준다.


Payment transaction 하나만 체크 해줘도 된다.


해줬으면 엔터.



3개 다 체크 해주었으면 이 화면으로 들어온다. 상단에 화살표를 눌러서 'Payment transaction'으로 가자.



여기에 기존에 만들어져 있던 '0003'넣고 저장하면 된다.


방금 만든 AC01은 다음 할일3에서 적용 해보기로 하겠다.








할일3:

새로운 지급 조건을 적용해 전표를 치세요




전표치는데로 온다.

이전에 만들었던 ae0101을 넣는다.



상단에 'Payment'탭으로 이동한다. terms of payment가 '0003'으로 박혀 있다.


AC01로 바꾸어주자.


바꾸고 엔터치면 적용이 된다.




세금 관련 메세지인데 일단 넘어가자. 엔터 치면 된다.




하단 메세지창을 보면 전표가 쳐젔다고 나온다.


끗.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