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AP Certi와 취직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FaQ3





SAP진로에 관해 문의가 많이 와서 이 글을 씁니다.


이메일 보내주시는 분들 대부분이 유독 자주 묻는 질문이 있어요. 그 대표적인것들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1.FI를 해야 하나요 ABAP을 해야 하나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저에게 둘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둘 다 선택을 하지 않을거에요. 왜냐하면 앞으로 10년 후를 봤을 때 위에 두가지(FI, ABAP)를 잘한다고 크게 좋을 것 같지가 않기 때문이에요.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1.SAP가 ERP Sales를 거의 마무리 하고 Big Data용 DB Engine을 파는데 주력하고 있다.

2.국내 SAP ERP 구축 프로젝트가 거의 끝났다

3.국내 Consultant님들 ABAPer 분들 중 쉬고 있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 했다

4.각종 학원 및 대학교에서 수도 없이 신입들을 배출하고 있다

5.스마트폰 & 태블릿의 등장




위 사진은 제 SAP FI Certi에요. 이력서에 한줄 적어놓긴 했습니다만 이게 있다고 해서 프로젝트에 투입되는게 결정되는건 아닌 것 같아요. 약간 영향은 있겠지만요.



위에서 이야기 했던 5가지 이유를 하나씩 이야기 해볼게요.



1.SAP가 ERP Sales를 거의 마무리 하고 Big Data용 DB Engine을 파는데 주력하고 있다.

요즘 SAP가 마케팅 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은 'SAP HANA'라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 엔진이에요. 시대가 시대인 만큼 Big Data, Cloud, Mobile 이런 키워드들은 불과 얼마 전에 등장을 했지만 IT업계에서는 핫 이슈입니다.


앞으로는 HANA Consultant가 현재 모듈 컨설턴트 만큼의 대우를 받게 될거에요.


Data분석의 시대이고 관련 인력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 저도 SAP UI 5를 거쳐서 데이터 분석하는 일을 하는게 목표입니다.




2.국내 SAP ERP 구축 프로젝트가 거의 끝났다

사실입니다. ERP 구축 프로젝트는 거의 끝났습니다.


SAP Certi가 있으면 모듈 운영 신입으로는 들어가기가 괜찮을거에요. 구축 해놓은것을 운영 하는데도 구축하는 것 만큼이나 인력이 필요 하기 때문입니다. 신규 프로젝트가 별로 없어서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서 컨설턴트가 되기는 쉽지 않을거에요.


SAP 신입이 일이 편하거나 대우가 다른 IT하고 크게 다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취업 할 때가 아니라면 딱히 SAP를 선택하는게 좋다고는 못하겠어요.




3.국내 Consultant님들 ABAPer 분들 중 쉬고 있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 했다는 것

이분들이 몸값이 높았는데 요즘 점점 단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일거리도 줄어들고 있구요.


심심찮게 들려오는 이야기입니다.




4.각종 학원 및 대학교에서 수도 없이 신입들을 배출하고 있어요


취업률이 낮은데 그나마 SAP쪽은 선방을 하는것 같습니다. SAP를 준비한 친구들은 대기업에 들어가거나 '취직'이라는 것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대학교에서도 취업률을 올리기 위해 강좌 개설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아는 것만 벌써 5군데 입니다.


1.국민대

2.아주대

3.한국외대

4.명지대

5.광운대


이렇게 5개 학교에서 각 학교당 50명 정도씩 해서 올해, 내년 안에 250명의 인력이 배출이 되고... 이건 매년 마찬가지 일 듯 합니다.


그리고 it0 학원에서도 국비지원 과정 등을 개설해서 활발히 교육중입니다.


무엇을 하면 좋다더라, 돈을 많이 번다더라 하면 사람들이 몰리는게 이치입니다. SAP도 하면 괜찮다고 하니 우루루 몰려드는 것 같습니다. 마치 한의사, 치과의사 같은 현상이 SAP 업계에도 곧 아니 지금 나타나고 있습니다.


치과의사 페이닥터 초봉이 250에서 300 사이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개원을 해서 열심히 '잘' 하면 한달에 1000만원씩 버는건 아직도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이건 망하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합니다.


한해 배출되는 치과의사가 800명이라고 하더라고. 공급은 많고 수요가 그만큼을 못 따라 주니까 가격이 자꾸 떨어지는거구요.


SAP업계도 비슷한 수순을 밟고 있는 것 같습니다.





5.스마트폰 & 태블릿의 등장

지금은 Big Data, Cloud, Mobile의 시대입니다.


그래서 SAP도 점점 웹과 클라우드 쪽으로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IT업계도 해당 분야에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ERP는 이미 구축을 많이 해놓았기 때문에 ERP쪽은 앞으로는 시장이 좁아지지 싶습니다.



위의 다섯가지 이유로 누군가가 저에게 FI나 ABAP을 시작한다고 조언을 해달라고 하면 저는 그거 안할거라는 말 밖에는 딱히 해줄말이 없네요. 그렇다고 지금 상황에서 신기술인 SAP HANA, SAP UI 5 이런 것을 해보라고 하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물론 나는 저 두가지를 할 겁니다만 지금 저걸 하고 있는게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SAP HANA에 대해 잘아는 사람이 세상에 별로 없습니다.


나온지 얼마 안된 기술들이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SAP 컨설턴트가 돈 많이 벌고 해외 자주 나간다고 해서 이쪽 업계로 들어오려는 친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신입은 물론이고 이직을 생각하는 분들도 그런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대우가 좋으니까' 오려고 하는거지요.


저도 사실 같은 이유에서 이쪽 업계로 들어오긴 했는데 대우가 좋은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 제가 많이 받는건 아니에요 아직 신입이니까요.)


요즘 거의 12시 다 되서 퇴근하고 몸도 이제 슬슬 12시 퇴근에 적응을 해서 오늘도 10시쯤 일을 마무리 했지만 아직도 몸은 프로젝트 룸에 있습니다. 마음은 물론 퇴근을 했지만요.


지금 SAP 컨설턴트를 하는 분들은 이런 생활을 10년 정도 꾸준히 해온 분들일거에요. 그 정도 하지 않으면 컨설팅을 할 경험과 능력이 쌓이지 않을거에요. 워낙 준비를 많이 하고 프로젝트를 들어와도 시시각각 벌어지는 온갖 이슈들을 처리하다 보면 하루가 다 가고 제가 할 일은 저녁 먹고나서 시작하는거지요.



저 같은 워커 홀릭이나 아니면 일 말고는 할게 없는 친구들이라면 모르겠지만 낭만 인생을 살고 싶은 분들은 다른 길을 알아보는게 좋지 싶습니다.



더 궁금한게 있다면 다른 글들도 읽어보고 거기에서도 답을 못찾으면 이메일 보내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마칠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oracleuser 2014.05.30 16:51 신고

    정말 젊은 청춘을 미친듯이 일만 하는것 같음...

    ...

    그런다고 전문가가 되는것도 아니고, 돈을 많이 버는것도 아니고...

    에휴...

  2. 싸이유니 2014.05.30 18:02 신고

    좋은글 보고갑니다..
    오랜만에 왔더니 디자인이 심플한게 이쁘게 바꼇네용.

  3. 애휴좆밥 2014.06.18 17:55 신고

    거기까지네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냥웃네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SAP컨설턴트 2015.01.01 18:49 신고

    우연히 글을 보았습니다. 저는 SAP컨설턴트 경력 8년차 입니다.
    글쓰신 분은 상당히 열심히 하시는 분 같네요. 2년 밖에 안되시는데 ㅎㅎ
    그런데 저처럼 현장에서 컨설턴트를 하는 입장에서는 좀 그러네요.^^;;
    글쓴 분의 말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취업준비생들께서 너무 맹신은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SAP 신규 프로젝트가 줄어든 것은 확실히 맞지만 그게 다가 아니죠 ㅎㅎ
    대부분 기업들이 SAP를 도입했다는건 희망적인 면도 있습니다. 이제는 계속해서 SAP를 쓸 수 밖에 없다는거죠. SAP에서는 끊임없이 신버전과 기술을 릴리즈 하고 있기에 아직도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는 계속 생기며, HANA 이야기 잘 하셨는데 HANA 기반으로 바뀐다고 그걸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DB관리자만 필요한게 아니랍니다 ㅋㅋ 어플리케이션 영역도 모든게 변하기에 모듈 컨설턴트들도 당연히 프로젝트에 필요하죠. 단, 모듈 컨설턴트들 중 HANA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좋을 수 있겠죠.
    SAP가 예전처럼 그렇게 좋은 대우가 아니라도 아직도 IT업계에서는 가장 대우가 좋습니다. 어짜피 IT쪽 하실 분이라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명의 말에 너무 좌지우지되지 말고(저포함^^;) 인터넷에서 많은 글들을 찾아보기길 권합니다~

    • BlogIcon 고승우 2015.01.19 16:28 신고

      안녕하세요 SAP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해당 포스트를 발견하게 되었고 또 답글쓰신분의 답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메일이나 다른 수단으로 질문을 좀 할 수 있을까요?

  5. 222 2015.02.04 14:53 신고

    FI, 랑 ABAP 둘다 하시는데 HANA도 공부하신다니 대단하시네요.. 전 FCM만 해도 벅찬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