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회를 다녀보자 - 제13편 한국 개신교의 권위주의에 대해 feat 청종 준행

 

한국에서의 종교는 '가르침'이라는 뜻 보다는 신과의 교감으로서의 뜻이 더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종교, 신앙 둘다 한자어인데 각각 종교는 宗敎, 신앙은 信仰 입니다. 종교는 '가르칠 교'자가 들어가고 신앙은 '믿을 신'자가 들어갑니다.

 

한국에서는 종교라는 말 보다는 신앙이라는 말이 더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가르침'이라기보다는 '믿는다'에 가깝습니다.

 

한국 문화에서 종교를 갖는다는 것은 절대적인 존재에게 복과 무사를 기대하기 위해 종교를 갖습니다.

 

그래서 교회에 가면 '하나님 제가 하는 일 잘 되게 해주세요', '건강하게 해주세요', '성공하게 해주세요'와 같은 것들을 기도제목으로 놓고 기도를 하는데 복을 비는 기복의 성격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모르지만 성경의 한국어 번역본 특히 개신교에서 사용하는 번역본은 문체가 아주 권위적이고 요즘 잘 쓰지 않는 한자어들이 많이 보인다. 한국어 번역본은 한국 특유의 선비정신 + 무속신앙의 정신이 많이 들어있는 번역본인것 같다. 여기에서 선비정신은 한자를 좋아하고 어려운말을 좋아하는 나쁜 뜻의 선비이다.

 

예를 들어보자. 내가 읽다가 화난 부분이다. 레위기인데 레위기 자체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이렇게 앞에서 3번째인만큼 오래된 책이기도 하고 내용 자체도 법 교과서 읽는 기분이라서(뭐 해라, 뭐 하지마라 이런 법들) 딱딱하기도 한데 그걸 번역을 아주 기가 막히게 해놓았다. 기가막힌다는 것이다 흐름이 끊긴다는 것.

역본은 개혁개정이다. 새번역은 좀 낫긴 한데 개혁개정을 가장 많이 읽는 것 같다.

레위기 26장

14절 그러나 너희가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며 이 모든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15절 내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내 모든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면 내 언약을 배반할진대

무슨말인지 딱 봐서는 알 수 없다. '청종'이라는 말이 무슨말인지 한번에 와닿지 않는다. 잘못된 번역이다. 이런 역본을 가지고 성경을 가르치고 하니 교회 다니는 사람들의 성경 이해도가 떨어지고 머릿속에 남지도 않는다. 그러니 배운대로 못하고 욕을 먹는 것 아니겠는가.

못알아듣게 얘기 해서 그냥 대단한 말이니까 하나님을 잘 믿어야하고 돈을 잘 내면 구원 받는다. 거의 이런 논리가 팽배하다. 목사님들한테도 목사님 '청종'이 뭔가요? '준행'이 뭔가요? 물어보면 바로 대답하기가 힘들 것이다.

요약하면 딱 이말이다. 만약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않고 법도 안지키면 혼내주겠다. 딱 이말이다.

 

그런데 무려 '청종'이라는 말과 '준행'이라는 말을 쓰다니 너무 웃긴다. 청종과 준행 영어로는 listen to me, carry out 이렇게 쉬운 말인데 역초월번역이라고 해야하나? 아니면 번역가의 수준이 떨어지는건지 너무 힘을 꽉 준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새번역은 아래와 같이 좀 쉽게 번역 해놓았다.

14 그러나 너희가, 내가 하는 말을 듣지 않고, 이 모든 명령을 지키지 않거나,

15 내가 정하여 준 규례를 지키지 않고, 내가 세워 준 법도를 싫어하여, 나의 모든 계명을 그대로 실천하지 않고, 내가 세운 언약을 어기면,

 

개혁개정판은 한글을 읽는데 영어를 자꾸 찾아보게끔 번역해놓았는데 내가 생각 해봤을때는 제대로 번역을 못한것 같다.

원래 뜻을 살려서 번역을 할려다 보니 한자어를 쓰게 되었다고 변명을 할 수도 있는데 영문 번역본은 listen to me라고 쉬운말로 해놨구만 어디서 쓰지도 않는 단어를 갖다가 번역을 해놓았는지 학자가 아닌 일반인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end.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