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ultisig(멀티시그)란?

category 개발/블록체인 2018.04.03 13:21

Multi sig(멀티시그)란?



Multi Signature 멀티 시그니처의 줄임말이다. 번역 하면 '다중 서명' 정도로 번역 할 수 있을 것 같다.


비트코인 트렌젝션(비트코인이 왔다갔다 하는 작업)에서 3개중 2개 의 서명(key)을 해야 하는 전송 방식이다. 왜냐하면 돈을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존 방식은 보내는 사람이 한번만 서명하면 되는 방식이다.


key가 일종에 도장이라고 생각 하면 되는데 결제를 받으려면 최소한 3개의 도장 중에 2개의 도장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돈을 보낼 때 도장 하나는 대체로 거래소가 보관하고 또 다른 도장은 보안 회사가 가지고 있고 나머지 도장은 오프라인 상에 보관을 해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도장을 한군데만 받고 보낸다고 하면 만약 사용자의 도장(private key)이 해커에게 해킹을 당했을 경우에 사용자의 돈이 바로 털릴 수 있다.


하지만 multisig를 이용하면 도장을 다른 곳에서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해커가 사용자의 도장을 훔쳐가도 바로 돈이 털리지 않는다.


그러면 한 단계가 더 추가가 된다


contract(컨트렉트)라는게 필요한데  위에 짤 처럼 도장을 찍을 수 있는 페이지가 하나 필요하다. 그걸 컨트렉트라고 한다. 기존에 도장을 하나만 받는 방식은 도장을 찍는 페이지가 필요가 없이 돈을 보낼 수 있었다.


backup key는 두번째 도장을 가진 회사(보안업체 등)가 망하거나 도장을 못찍는 경우를 대비해서 만들어 놓는다.


e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