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5장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답답하고, 생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사람들은 많은 고정관념을 가지고 살아간다. '돈은 좋은 것이다', '명예는 좋은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을 가진 사람이 그것이 왜 좋은 것인지, 그 의미에 대해 잘 헤아려 보지 않는다면, 맹목적으로 돈과 명예만 추구하는 답답한 인간이 되고 만다. 답답한 인간은 고정관념의 노예다. 돈의 노예이고, 명예의 노예이다.


16장

학문 중에도 이단이 있다. 몸 챙기는 것만 주로 가르치는 것도 이단이고, 마음 챙기는 것만 주로 가르치는 것도 이단이다. 이단을 공부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만 하고 다른 것을 하지 않는다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없다.

이단의 반대는 중용이다. 중용이란 몸과 마음을 두루 챙겨서 조화롭게 사는 것이다.


18장

진리는 욕심을 비울 때 찾아온다. 자장은 욕심이 많았다. 남에게 과시하고 싶어 참지 못했다. 자장은 재주가 많고 유능하다. 그런 사람이 욕심을 버린다면 남들이 가만 놓아두지 않는다. 벼슬자리는 저절로 얻어진다.


모든 것에는 인과 연이 있다. 벼슬할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을 갖추는 것은 인이고, 벼슬자리를 얻게 되는 계기는 연이다.


21장

정치에서 정이란 바르지 않은 것을 바르게 만드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욕심에 끌려다니는 불행한 사람이 본심으로 살아가는 행복한 사람으로 바뀌는 것이며, 사회적으로는 욕심 많은 사람들의 투쟁장소인 이 사회를 한마음으로 살아가는 군자들의 낙원으로 바꾸는 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